마케팅

아이돌 브랜딩과 에스파에 대한 분석

countryroad 2024. 6. 4.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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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 브랜딩과 에스파에 대한 분석

브랜딩이란?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일관된 기대를 하게 만드는 것으로 결정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위해 기업이 하는 모든 것을 뜻한다. ex) 브랜드가치/스토리/정체성/이름과로고/마케팅

<브랜딩 프로세스> - 아이돌을 브랜드로 구축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과정은 아이돌의 이미지, 인지도, 팬덤 구축 등 다양한 측면을 포함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의 목표 시장 분석 콘텐츠 개발
아이돌의 독특한 성격, 가치, 미션을 명확히 정의한다.(이미지 인식) 아이돌의 타겟 팬덤을 분석하고 이해한다(시장 호소력) 아이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목표 시장을 바탕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합니다.
마케팅 및 프로모션 전략 팬덤 관리 모니터링 및 평가
아이돌의인지도를 높이고 팬 베이스를 확장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 (콘서트 등 다양한 활동) 팬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팬덤 내에서의 소통과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sns활동) 아이돌 브랜딩 전략의 효과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 (다양한 지)

<세대별 아이돌의 브랜딩 변화>

콘셉트 태동기 1세대 아이돌 콘셉트 형성기 2세대 아이돌 세계관 청착기 3세대 아이돌 세계관 성숙기 4세대 아이돌
 hot,젝스키스 등 소녀시대, 원더걸스 엑소, 방탄소년단 등 에스파, 르세라핌 등
그룹명/풍선색상/잡지 인터뷰로팬들과 소통 그룹구호/로고와 응원봉 / 아이돌 방송 콘텐츠로 소통 세계관 / 앨범 컨셉에 충실/sns플랫폼으로 소 세계관 확장/타 콘텐츠 산업과 협업/다양한 플랫폼으로 소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

  • 2000년~2015년 늘어나는 아이돌 - 한국콘텐츠진흥원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 등록된 기획사만 1700개가 넘고 잠재적 연예인 지망생은 100만 명을 넘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등장하는 아이돌그룹이 "과잉"인 상황에서 팬으로서 모두 그룹을 알기에는 불가능하며, 그 멤버까지 모두 알기에는 더 마찬가지다. 
  • 10명 중 6명은 최애가 있는 시대 - 누구나 좋아하는 연예인 한 명 정도씩은 마음에 품고 있을 만큼 팬심이 강한 시대이며, 이러한 마음을 드러내는데 주저함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회전반적으로 팬덤문화를 바라보는 시각도 더욱 긍정적으로 변했다. 팬덤 문화를 '개인의 취향'이라고 생각하며 존중하는 태도로 변화했다.

<에스파란?>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걸그룹/ 2020년 11월에 데뷔한 에스파는 카리나,지젤,닝닝,윈터 네 명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다. 에스파는 뛰어난 음악성과 퍼포먼스, 독특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빠른 시간 내에 글로벌 인지도를 확보하였고, 국제적인 시상식에서 상을 수상하며 k-pop 대표 걸그룹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브랜드 전략 네이밍 - 에스파는 아바타 x익스피리언스를 표현한 ae와 양면이라는 뜻의 영단어 aspect에스팩트를 결합해 만든 이름으로, 자신의 또 다른 자아인 아바타를 만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된다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제작

 

<브랜딩 전략 메타버스 세계관> 

메타버스라는 다른 아이돌들과 차별화된 요소로 삼아 에스파만의 독특한 스토리를 펼치고 있다. 
에스파의 스토리텔링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실제 멤버와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가상 멤버가 현실과 가상의 중간 세계인 디지털 세계를 통해 소통하고 교감하며, 성장해 간다는 내용의 스토리텔링을 가지고 있다. 

*가상의 신체인 아바타로 접속해 살아갈 수 있는 가상현실 세계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가상현실 세계를 부르는 이름이 바로 메타버스다.

에스파 ae에스파
오프라인 중심으로 아이돌 활동
-콘서트&팬미팅
-팬들과 소통
-판싸인회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4명의 아바타 멤버
-세계관 영상
-다양한 콘텐츠
-각종 프로모션

<음반으로 전개되는 세계관>

에스파는 메타버스 관련 개념을 기반으로 창작된 스토리를 전개할 수 있도록 연작 형식으로 음반을 발매하여 동일한 스토리를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고 있다.

블랙맘바의 첫 등장 광야로 떠남 조력자 나비스 등장 나비스의 도움으로 블랙맘바와 맞섬 블랙맘바를 무찌름
black mamba next level savage girl
말을 걸어주는 나의 에스파
너의 존잰 날 다른 차원으로 이끌었지 / 널 유혹해 삼킨 건 black mamba
i'm on the next level 저너머의 문을 열어 / naevis 우리 ae ae들을 불러 너의 말이 보여 네 약점 algorithem / ma ae sykn 방해 말고 꺼져 savege 두렵지 않아 네가 hoot 부셔줄게/평화로운 날을 맞이

-그룹의 정체성을 전달해 줄 뿐만 아니라 세계관을 이해하는 데 도움
-앨범과 세계관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브랜드를 강화하는데 효과

 

<세계관 콘텐츠>

  • 현실감 없는 단어 - 가사 중 'ae', 'synk out'등 현실에 없는 단어들을 만들어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세계관에 관한 몰입도를 높이고 있다.
  • 세계관 동영상 - 에스파 공식 유튜브 계정에 세계관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음반으로 다 이해할 수 없는 세계관을 부연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계관을 이해하지 못하는 팬들이 없도록 한다.
  • 에스파 친구 마이 - 세계관 속에서 마이는 에스파의 친구로 나온다. 에스파의 팬은 에스파의 스토리텔링에서 하나의 등장인물이 되는 것이다. 

팬들은 이해한 이야기를 서로 공유하면서 세계관에 직접적으로 참여한다. 이를 통해 다른 아이돌을 좋아할 때와 또 다른 재미를 찾게 된다. 

팬들은 음반으로 한번 세계관을 파악하고, 동영상을 통해 이해하게 된다. 여기서 에스파에 관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심화시킨다.

 

<브랜딩 전략 컴백 프로모션>

비주얼 - 에스파의 티저 영상은 독특한 비주얼과 콘셉트를 강조한다. 대체 세계관 고도의 기술적 요소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요소들은 그룹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다.

음악 - 강력한 비트, 전자음악 요소, 그리고 미래지향적인 사운드를 넣어 다른 그룹과 차별화를 두고 있다.

트레일러 - 노래의 정체성과 알맞은 영상을 올려 활동의 완성도를 높이며, 사람들의 기대치를 높인다.

<브랜딩 전략 친근감 있는 모습>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앱 버블 브이로그 영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어려운 세계관으로 다가가기 힘들던 에스파의 이미지를 탈바꿈해 주는데 도움이 됐다. 친근한 이미지로 더 많은 팬들이 그룹에게 관심을 가지게 했고, 대중드렝게도 털털한 성격을 통해 호감을 얻었다.

<브랜딩 전략 vr 콘서트>

"vr기기를 쓰자 눈앞엔 드넓은 우주 공간이 펼쳐졌다. 블랙홀에 발려 들어가듯 이동한 그곳엔 걸그룹 에스파의 네 멤버가 기다리고 있었다. 손을 뻗으니 가상 응원봉이 잡혔다."

에스파의 ai를 모티브로 했다는 점을 살려 자신들만의 특별한 vr콘서트를 개최하였다. 이를 통해 자신들의 아이덴티티를 확고하게 전달함과 동시에 vr만의 생동감으로 팬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 주었다.

 

<대중들의 반응> 

next level은 smp을 한 번이라도 들어본 적 있는 모든 세게의 가슴을 뛰게 한다. 이곡은 smp의 히스토리를 아우르고 대통합 시킴과 동시에 sm이 꿈꾸는 k-pop 혁명의 변곡점이라고 할 수 있다. 

  • 너무 어려운 세계관 - 가상 세계와 아바타를 활용한 콘셉트는 호불호가 갈렸다. 이때무에 에스파를 좋아하는 것을 꺼려하는 사람들이 생겼다. 
  • 글로벌 진출 - 국제적으로도 주목을 받으며, 도쿄돔 매진 등 해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며 k-pop 걸그룹으로서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이루었다.
  • 광야에 없는 에스파? - 에스파의 세계관을 어려워했던 대중들도 점차 그들의 음악에 익숙해지면서 세계관이 연결되지 않은 노래가 나왔을 때 "에스파스럽지 않다"라는 의견이 나왔다.

 

아이돌들은 점차 늘어날 것이고, 브랜딩이 잘되지 않아 그룹만의 특색이 없다면 금방 사라지게 될 것이다. 이 때문에 앞으로 브랜딩은 아주 중요해질 것으로 보이며 중소 기획사들 또한 브랜딩에 많은 힘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에스파는 많은 아이돌 중에서도 메타버스를 이요한 세계관을 통해 다른 그룹들과 차별화를 두었다. 처음 거부감을 보이던 사람들도 이들의 소통, 특색 있는 노래 등 브랜딩 전략을 통해서는 현재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앞으로 에스파의 파급력으로 보아 인기는 ㄴ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세계관을 강조하면서도 대중성을 잡은 음악으로 활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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