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지자체 캐릭터 스토리텔링 osmu

countryroad 2024. 6. 4.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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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적 배경

<지자체 캐릭터의 개발 구성 요소>

  • 상징성 - 지역의 대표적 이미지를 상징화하여 비전과 의지를 표현
  • 대중성 -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귀엽거나 특색 있는 시각적 디자인과 스토리
  • 친근감 - 지역의 미래상, 비전을 상징해 지역 주민으 일체감 고취

<지자체 캐릭터의 특성>

  • 기관이나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공익 목적의 특성
  • 아이덴티티 확립, 감성적 커뮤니케이션이 필요

<지자체 캐릭터의 도입목적>

  • 차별화된 지역 이미지 구축 및 부각
  • 타 지역과의 경쟁에서 비교우위 확보
  • 지역 발전을 창출해나가는 홍보에 활용

<지자체 캐릭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만은 지자체 캐릭터가 탄생과 쇠락을 반복하고 있는 지금, 지역에서 사랑받지 못하는 캐릭터는 외부에서 사랑받을 수 없다. / 지역 주미의 상징성과 정체성이 담긴 이야기가 있는 캐릭터일수록 공감대를 형성하고 생존 가능성은 높아진다. 따라서 지역 이야기 자원을 활용한 융합 스토리텔링은 침체된 지자체 캐릭터에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토리 텔링의 특징과 마케팅 핵심 요소>
-유연성, 보편성, 상호교환성, 재창조성, 복합성, 파급성
-정보이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공유, 개방의 형태로 발

<초기의 스토리텔링 마케팅>

*유적지에서는 유적과 관련된 역사를 발굴하여 그 이야기를 이용해 홍보했다.

*놀이공원은 설계단계에서부터 이야기가 있는 테마공원으로 꾸며지는 경우가 많다.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story)+텔링(telling)의 합성어 /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 / 문화콘텐츠를 기획, 창작, 성장시키기 위한 핵심요소 / 문화적, 산업적, 경제적인 측면 모두에서 더욱 중요하다.

<캐릭터의 역할>

과거 - 스토리텔링의 주인공으로서 커뮤니케이션 수단

최근 - 영역을 확장해나가며 콘텐츠 산업의 핵심 요인

*현재 지자체 캐릭터의 활용도가 낮은 이유 - 캐릭터 기획과 전문성 부족 / ci, bi를 캐릭터와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 / 이미지만 있고 스토리텔링의 부재/ 개발 이후의 캐릭터 관리 부족

 

<캐릭터 유형 분류>

인물형 동식물형 상징형
지역과 관련도니 대표적인 인물을 역사유적, 지역 설화 등과 같이 활용 지역 대표 동물을 활용하는 사례가 가장 높게 나타남, 지역 특산물 활용 인프라, 자연환경, 전통문화,비전, 기타 등등을 활용하여 제작 

 

<지자체 캐릭터 현황>

전체 88% / 서울 64% / 경기97%

 

<지자체 캐릭터의 역사>

-지자체 캐릭터의 도입 (1991)
*지자체 캐릭터는 1991년 지방의회의원선거 이후 / 지자체의 홍보와 타지방 자치단체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캐릭터 도입 시작

-지자체 캐릭터 사업의 시작(1997)
*1997년 이후 캐릭터 사업은 하나의 사회적 이슈 / 행정조직인 지자체에 있어서도 아이덴티티 구현과 캐릭터 및 캐릭터 관련 산업의 실용적 , 경제적 효용을 목적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사업을 시작

4. osmu 활용 실태

<지자체 캐릭터 osmu활용 사례>

고양시 - 고양고양이 /서울시-해치 / 부천시-부처핸썹

*애니메이션 - 화성시 화성엔시스 '꾸러기 케라톱스 코리요'
*sns - 김포시 페이스북 캐릭터 '포수, 포미, 포치'
*웹툰 / 이모티콘 - 수원시 캐릭터 '수원'

<기업과 지자체의 osmu활용 차이>

기업 캐릭터 디자인, 스토리텔링, 애니메이션 등
osmu연게성 확보에 많은 예산과 인력 투
지자체 지역행사 외에 확장 된 osmu 활용 범위가 미비함

 

<캐릭터와 osmu>

캐릭터 콘텐츠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장르 및 미디어에서 활용하는 사례

- osmu 특징
*이 용어가 주목하는 부분은 하나의 소스가 얼마나 다양하게 사용되는가와 관련됨
*기존의 고유한 생산 및 소비체계가 융합되거나 유기적 연관성이 커지게 되는 현상을 강조
*지자체 캐릭터는 문화콘텐츠 차원의 osmu이 될 수 있으며 잠재적 가능성이 높은 원천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음 

5. 지역자원 스토리텔링

<지자체 캐릭터의 문제점>

-무관심/ 지역 주민조차 기억하지 못할 정도로 인지도 낮음
-식상함 특산품 의인화 등 눈에 익은 콘텐츠 재사용
-스토리텔링의 부재 /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을 스토리텔링이 부족함

<스토리텔링 유형 구분>

-원형적 이야기/지역의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환경을 바탕으로 함 / 스토리텔링의 지표, 근본의 단계로 캐릭터의 개발 소재
-1차 스토리텔링 / 원형적 이야기가 완성된 캐릭터의 형태로 구현된 것
-2차 스토리텔링 / 1차 스토리텔링을 다양한 캐체로 변용시키는 과정

<스토리텔링의 특징> - 이야기의 확장성/이야기의 창조적 재구성/주체 간 상호작용성 / 향유의 지속

<지역자산 스토리텔링>

주민의 애착을 고취시키고 지역의 매력을 높이는데 활용 지역에 대한 서로의 상상력과 감성을 공유

지역자산이란? - 지역의 긍정적 요소와 유무형의 자원, 구성원들의 재능, 사회적 연결망, 물리적, 경제적 자원 등을 포함하는 개념 / 자연적, 구조적,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자산으로 세분화되어 구분

<지역 자산 스토리텔링 발굴 단계>
발견_지역 이야기 자원 탐색 / 보존_이야기 자원 수용 및 가치 복구/ 확장_과거와 현대 가치 조정하여 재해석 / 창조_새로운 문화적 의의 창출 

6. 지역 이야기의 개발

<스토리텔링 개발 과정>

탐색 (이야기 조사, 발굴, 자료수집)->범주(이야기 자원 범주화)->구성(스토리라인 구축)->다듬기(스토리텔링 완성)->공유(지역사회와 공유)

<지역 이야기의 범주 구분>
서사적 줄거리_전승력 있는 이야기 / 허구적 줄거리_상상력을 통한 이야기 / 실제 근거 줄거리_실제 사건 바탕 이야기 / 맥락적 줄거리_특정 맥락으로 묶인 이야기 

 

마무리 
1) 지자체 캐릭터 유형 분류 - 인물형(17%) 역사인물, 지역설화 소재 / 상징형(36.2%) 인프라, 자연환경, 전통문화, 비전, 기타 등 / 동식물형(46.8%) 지역의 동물, 식물 특산물 소재

2) osmu 활용실태
축제, 조형물, 기념품 및 특산물, 테마파크 등에 활용
지역 행사 외 웹툰, sns활용, 애니메이션
확장된 지자체 캐릭터의 osmu활용범위는 미비

3) 지역자원 스토리텔링
*발견-보존-확장-창조
*1차 스토리텔링 : 원형적 이야기가 완성된 캐릭터의 형태로 구현
*2차 스토리텔링 : 1차 스토리텔링을 다양한 매체로 변용하는 과정

4) 지역이야기의 범주
*서사적 줄거리, 허구적 줄거리, 실제 근거 줄거리, 맥락적 줄거리

5) 스토리텔링 개발 과정
*탐색-분류-구성-다듬기-공

지자체 캐릭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은 지역을 알리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지만 궁극적 목표는 스토리문화를 창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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