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적 배경
<지자체 캐릭터의 개발 구성 요소>
- 상징성 - 지역의 대표적 이미지를 상징화하여 비전과 의지를 표현
- 대중성 -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귀엽거나 특색 있는 시각적 디자인과 스토리
- 친근감 - 지역의 미래상, 비전을 상징해 지역 주민으 일체감 고취
<지자체 캐릭터의 특성>
- 기관이나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공익 목적의 특성
- 아이덴티티 확립, 감성적 커뮤니케이션이 필요
<지자체 캐릭터의 도입목적>
- 차별화된 지역 이미지 구축 및 부각
- 타 지역과의 경쟁에서 비교우위 확보
- 지역 발전을 창출해나가는 홍보에 활용
<지자체 캐릭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만은 지자체 캐릭터가 탄생과 쇠락을 반복하고 있는 지금, 지역에서 사랑받지 못하는 캐릭터는 외부에서 사랑받을 수 없다. / 지역 주미의 상징성과 정체성이 담긴 이야기가 있는 캐릭터일수록 공감대를 형성하고 생존 가능성은 높아진다. 따라서 지역 이야기 자원을 활용한 융합 스토리텔링은 침체된 지자체 캐릭터에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토리 텔링의 특징과 마케팅 핵심 요소>
-유연성, 보편성, 상호교환성, 재창조성, 복합성, 파급성
-정보이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공유, 개방의 형태로 발
<초기의 스토리텔링 마케팅>
*유적지에서는 유적과 관련된 역사를 발굴하여 그 이야기를 이용해 홍보했다.
*놀이공원은 설계단계에서부터 이야기가 있는 테마공원으로 꾸며지는 경우가 많다.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story)+텔링(telling)의 합성어 /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 / 문화콘텐츠를 기획, 창작, 성장시키기 위한 핵심요소 / 문화적, 산업적, 경제적인 측면 모두에서 더욱 중요하다.
<캐릭터의 역할>
과거 - 스토리텔링의 주인공으로서 커뮤니케이션 수단
최근 - 영역을 확장해나가며 콘텐츠 산업의 핵심 요인
*현재 지자체 캐릭터의 활용도가 낮은 이유 - 캐릭터 기획과 전문성 부족 / ci, bi를 캐릭터와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 / 이미지만 있고 스토리텔링의 부재/ 개발 이후의 캐릭터 관리 부족
<캐릭터 유형 분류>
인물형 | 동식물형 | 상징형 |
지역과 관련도니 대표적인 인물을 역사유적, 지역 설화 등과 같이 활용 | 지역 대표 동물을 활용하는 사례가 가장 높게 나타남, 지역 특산물 활용 | 인프라, 자연환경, 전통문화,비전, 기타 등등을 활용하여 제작 |
<지자체 캐릭터 현황>
전체 88% / 서울 64% / 경기97%
<지자체 캐릭터의 역사>
-지자체 캐릭터의 도입 (1991)
*지자체 캐릭터는 1991년 지방의회의원선거 이후 / 지자체의 홍보와 타지방 자치단체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캐릭터 도입 시작
-지자체 캐릭터 사업의 시작(1997)
*1997년 이후 캐릭터 사업은 하나의 사회적 이슈 / 행정조직인 지자체에 있어서도 아이덴티티 구현과 캐릭터 및 캐릭터 관련 산업의 실용적 , 경제적 효용을 목적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사업을 시작
4. osmu 활용 실태
<지자체 캐릭터 osmu활용 사례>
고양시 - 고양고양이 /서울시-해치 / 부천시-부처핸썹
*애니메이션 - 화성시 화성엔시스 '꾸러기 케라톱스 코리요'
*sns - 김포시 페이스북 캐릭터 '포수, 포미, 포치'
*웹툰 / 이모티콘 - 수원시 캐릭터 '수원'
<기업과 지자체의 osmu활용 차이>
기업 | 캐릭터 디자인, 스토리텔링, 애니메이션 등 osmu연게성 확보에 많은 예산과 인력 투 |
지자체 | 지역행사 외에 확장 된 osmu 활용 범위가 미비함 |
<캐릭터와 osmu>
캐릭터 콘텐츠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장르 및 미디어에서 활용하는 사례
- osmu 특징
*이 용어가 주목하는 부분은 하나의 소스가 얼마나 다양하게 사용되는가와 관련됨
*기존의 고유한 생산 및 소비체계가 융합되거나 유기적 연관성이 커지게 되는 현상을 강조
*지자체 캐릭터는 문화콘텐츠 차원의 osmu이 될 수 있으며 잠재적 가능성이 높은 원천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음
5. 지역자원 스토리텔링
<지자체 캐릭터의 문제점>
-무관심/ 지역 주민조차 기억하지 못할 정도로 인지도 낮음
-식상함 특산품 의인화 등 눈에 익은 콘텐츠 재사용
-스토리텔링의 부재 /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을 스토리텔링이 부족함
<스토리텔링 유형 구분>
-원형적 이야기/지역의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환경을 바탕으로 함 / 스토리텔링의 지표, 근본의 단계로 캐릭터의 개발 소재
-1차 스토리텔링 / 원형적 이야기가 완성된 캐릭터의 형태로 구현된 것
-2차 스토리텔링 / 1차 스토리텔링을 다양한 캐체로 변용시키는 과정
<스토리텔링의 특징> - 이야기의 확장성/이야기의 창조적 재구성/주체 간 상호작용성 / 향유의 지속
<지역자산 스토리텔링>
주민의 애착을 고취시키고 지역의 매력을 높이는데 활용 지역에 대한 서로의 상상력과 감성을 공유
지역자산이란? - 지역의 긍정적 요소와 유무형의 자원, 구성원들의 재능, 사회적 연결망, 물리적, 경제적 자원 등을 포함하는 개념 / 자연적, 구조적,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자산으로 세분화되어 구분
<지역 자산 스토리텔링 발굴 단계>
발견_지역 이야기 자원 탐색 / 보존_이야기 자원 수용 및 가치 복구/ 확장_과거와 현대 가치 조정하여 재해석 / 창조_새로운 문화적 의의 창출
6. 지역 이야기의 개발
<스토리텔링 개발 과정>
탐색 (이야기 조사, 발굴, 자료수집)->범주(이야기 자원 범주화)->구성(스토리라인 구축)->다듬기(스토리텔링 완성)->공유(지역사회와 공유)
<지역 이야기의 범주 구분>
서사적 줄거리_전승력 있는 이야기 / 허구적 줄거리_상상력을 통한 이야기 / 실제 근거 줄거리_실제 사건 바탕 이야기 / 맥락적 줄거리_특정 맥락으로 묶인 이야기
마무리
1) 지자체 캐릭터 유형 분류 - 인물형(17%) 역사인물, 지역설화 소재 / 상징형(36.2%) 인프라, 자연환경, 전통문화, 비전, 기타 등 / 동식물형(46.8%) 지역의 동물, 식물 특산물 소재
2) osmu 활용실태
축제, 조형물, 기념품 및 특산물, 테마파크 등에 활용
지역 행사 외 웹툰, sns활용, 애니메이션
확장된 지자체 캐릭터의 osmu활용범위는 미비
3) 지역자원 스토리텔링
*발견-보존-확장-창조
*1차 스토리텔링 : 원형적 이야기가 완성된 캐릭터의 형태로 구현
*2차 스토리텔링 : 1차 스토리텔링을 다양한 매체로 변용하는 과정
4) 지역이야기의 범주
*서사적 줄거리, 허구적 줄거리, 실제 근거 줄거리, 맥락적 줄거리
5) 스토리텔링 개발 과정
*탐색-분류-구성-다듬기-공
지자체 캐릭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은 지역을 알리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지만 궁극적 목표는 스토리문화를 창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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