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마케팅의 흐름/시장조사의 필수요소
시장 점유율 /고객 점유율/ 지갑 점유율/ 시간 점유율
< 시장조사의 필수 요소 >
좋은 마케팅 의사결정 : 지식의 필요성
-기업들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형태로(중요하지만 종종 과정상 등한시되는 부분) 제시된 정보가 의사결정자들에게 필수적
-마케팅 담당자들은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 변화를 살피는 역할
-소비자의 최신 경향과 행동들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분석 가능
-> 적절한 정보를 수집, 분석,이용하는 과정을 만드는 것이 마케팅 관리의 중요한부분
마케팅 정보시스템
-정보의 양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 : 정보를 분석하는 데 과도한 시간을 소요하거나 모든 데이터를 무시하게 되는 경향.
-정보의 양이 지나치게 적을 경우 : 모든 사실을 알 수 없기에 그릇된 결정을 내릴 수 있음.
-마케팅 정보시스템 : 중요 정보를 확인, 수집, 분석, 축적하여 마케팅 의사 결정자에게 제공하는 지속적인 과정.
<마케팅 정보 시스템을 수립하기 위한 고려사항>
1.어떤 정보를 수집해야하는가.
2.각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가.
3.어떻게 민감한 정보의 기밀을 유지할 수 있는가.
<마케팅 정보의 개발> 내부 원천, 외부원천 정보를 확보
-내부원천-> 가장 "기본적"인 정보, 기업 내부에서 수집된 정보
* 상품별, 지역별, 기간별 매출, 재고 수, 외상거래, 지역별 점포 수 및 점푸 실적에 관한 정보, 판매 가격 등을 포함
* 촉진활동의 매출효과 등을 파악하여 최적의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지원
*각 부서에서 제공되는 보고서들은 마케팅의사 결정자들에게 유용한 정보 원천임.
-외부원천 -> 기업 외부에서 수집된 정보
*고객,경쟁사 및 시장의 전개상황에 관한 공개적으로 수집 가능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
*외부 환경
<시장조사 과정>
조사문제 규정->조사설계수림->2차자료 탐색->자료수집->자료분석->결과보고
1.조사문제 규정
마케팅 조사자가 직면하는 가장 큰 도전 과제 중 하나가 정확하게 문제를 진단하는 것.
[주사문제를 규명하기 위한 두 가지 단계]
1.조사자 및 마케팅 의사결정자와 함께 경영 조사 상품을 정의해야 함.(조사를 통해 경영진이 얻고자 하는 바가 정확히 무엇인가)
2.조사문제를 규명. (현 상황에서 경영자를 돕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정확히 무엇인가)
2.조사 설계 수립
-문제를 규명한 다음 기업들은 조사의 결계 또는 조사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함.
-조사설계에는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5가지 활동포함
1.조사유형:어떤 유형의 조사가 필요한가? / 2.자료 특성 : 어떤 유형의 자료가 필요한가? /3:자료를 어떻게 수집할 것인가? /4. 정보 내용 : 알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5.표본 수집 계획 : 누구를 대상으로 조사할 것인가?
*조사유형
-탐색적조사 :조사문제가 명확하지 않을 때 주로 수행/ 조사문제를 찾거나 분석대상에 대한 아이디어나 가설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됨. 예).문헌조사, 전문가 의견조사, 사례조사
-기술적 조사 : 조사문제가 명확할 때 실시/마케팅 현상의 특징이나 마케팅 변수들 간의 관련성 여부 파악하기 위해 실시 예). 행동,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한 조사, 시장에서 경쟁자 활동 평가 등
-인과적조사 : 마케팅변수들 간의 인과관계에 관한 가설을 조사하는 것. 예) 제품가격과 매출액의 관계 등.
3.
4.자료수집
-자료수집 단계에서는응답자를 참여시키고 데이터를 수집.
-자료수집은 응답자에게 접촉해 설문지를 배분하고 대답을 기록한다음, 분석 가능한 데이터로 만드는 과정을 포함.
5. 자료분석
-적절한 분석은 조사 초기에 개발된 조사 질문들을 기반으로 수행
6. 결과보고
-최종 보고서와 발표 역시 우수해야 최고의 조사 프로젝트라 할 수 있음.
시장조사 과정 : 조사문제 규정 -> 조사설계 수립 -> ->자료수집 ->자료분석->결과보고
<시장조사 기술>
1.표적집단면접법과 심층면적
-표적집단면접법 : 소수의 응답자가 한 장소에 자유스런 분위기 속에서 사회자가 제시하는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대화를통해 수집하는 방법 1차 자료 수집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
-심층면접 : 1대1대면접촉/ 응답자의 응답에 따라 질문 변경 가능/ 일반적인 설문조사가 밝히기 어려운 소비자의 잠재적 욕구 파악
2.응답자 접촉방법
-우편조사법:우편으로 반송된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한 다음 이를 반송용 봉투를 이용하여 회수하는 방법/자료수집에 비용이 적고 응답상의 오류를 줄일 수 있음/ 질적 수준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답례품 제공,사진허락)
-전화면접법:조사원이 전화를 통하여 질문하고응답을 기록하는 방법/짧은 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조사 가능/어렵거나 ㅈㄹ문이 긴 경우에는적합하지 않음
-대인면접법 : 사전교육을 받은 조사원이 직접 대면접촉을 통해 자료 수집/ 어려운 질문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자료 수집/조사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ㅗ사원이 임의적 판단으로 표본선정에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3. 측정도구
-설문지 : 가장 보편적인 측정도구/신중을 기하여 설문지를 개발, 사전조사를 실시
*설문지 작성 시 유의사항 : 질문할 내용 결정 : 어렵거나 불필요한 질문 점검/적절한 질문형태 결정 : 선택형 짊ㄴ (복잡한 사후처리 필요)과 개방형 질문 (탐색적 조사에 유요)
*질문에 사용되는 단어의 선택과 질문항목들의 순서에 대해 신중 : 목적과 관련성이 있으며 편견이 개입되지 않은 단어 사용/ 초반부는 흥미를 글 수 있는 지문, 후반부는 어렵거나 개인적인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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