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교정

편집 콘셉트 점검

countryroad 2023. 4. 18. 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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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콘셉트 점검

<1> 편집 교정을 위한 편집 기획 재검토

1차적으로 디자인이 완료된 교정 원고를 확인하기에 앞서 편집 기획을 다시 한 번 파악해야 한다. 편집의 방향, 주제, 목적, 내용, 콘셉트, 독자 등을 요약하여 한 장으로 정리한 결과물이 기획안이다. 편집 기획안은 저자, 출판사, 디자이너 등 다수가 호가인하고 소통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일목요연하게 핵심 키워드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편집 기획안을 파악할 때 글뿐만 아니라 디자인 영역까지도 고려해야 한다. 글과 디자인은 콘셉트에 따라 같이 움직이기 때문에 두 가지의 요소를 항상 같이 고려해야 한다. 편집 교정이 1차에 완료될 수도 있지만, 초교, 재교, 삼교이상 진행되기도 한다. 교정 횟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기획 과정에서의 편집 콘셉트를 잘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기획자와 편집자, 디자이너와의 소통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2>편집 콘셉트 적용 여부 점검

1.독자 기획 기준에 맞는 편집 콘셉트 점검

-편집 기획안을 살펴보고 핵심 독자층의 특성이 잘 반영되었고, 적절히 적용되었는지 점검하는 과정이다. 독자는 크게 1차핵심 독자층과 2차 잠재 독자층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독자층을 고려한 내용 수준, 분량, 단어 선정, 컬러, 서체 등이 반영되어야 한다. 1차 핵심 독자층은 실제로 출판물을 읽는 소비자, 즉 편집을 기획할 때 수립했던 명확한 목표 독자층이며, 2차 잠재 독자층은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소비자층이다. 편집 콘셉트는 집필자, 편집자, 출판사가 대상이 아니라 핵심 독자층이 주 대상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간혹 편집에 있어 독자층의 니즈를 반영하기보다 디자이너, 출판사의 니즈를 반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독자층을 고려하지 않은 편집이므로 전면 수정해야 한다. 같은 장르, 동일한 집필자라고 하더라도 핵심 독자층에 따라서 편집 및 편집디자인이 모두 달라질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2.장르 기획 기준에 맞는 편집 콘셉트 점검

-편집 기획 단계에서 수립했던 책의 장르 기준에 맞게 편집 콘셉트가 잘 적용되었는지 파악하는 과정이다. 장르의 특성에 맞게 출판물 내부와 외부의 콘셉트가 기획되기 때문에 출판물 장르의 속성 분석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시와 에세이 및 소설과 같은 독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장르일 경우에는 출판물의 전체 표현 콘셉트도 감성적 콘셉트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으며, 경제와 경영등 사실을 기반으로 한 정보 전달의 개념 이론의 출판물의 경우, 일러스트 표현보다는 리얼리티를 강조한 사진, 강렬한 컬러 표현 등의 콘셉트로 진행된다. 물론 핵심 콘셉트에 따라서 장르의 특성을 반영하되 타 디자인과 차별성을 둘 수 있지만 여행, 요리, 가정/육아 등 주제가 명확한 장르의 경우 특유의 특성을 편집 콘셉트에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 점검한다. 

3.핵심 콘셉트 기준에 맞는 편집 콘셉트 점검

(1)핵심 콘셉트 점검의 이해

-편집 기획 단계에서 수립했더너 핵심 콘셉트의 기준에 맞게 편집 콘셉트가 잘 적용되었는지 파악한다. 앞서 분석했던 핵심 독자층과 장르 특성을 반영한 핵심 콘셉트가 교정지에 잘 반영되었는지 점검한다. 핵심 독자층에게 유익한 정보 전달과 동시에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잠재 독자층까지 확보할 수 있다. 콘셉트는 독자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명확하고 상징적이어야 한다. 출판물의 표지와 내용, 디자인 등 독자의 머릿속에 인상적으로 남는 모든 아이디어가 콘셉트라고 할 수 있다. 이때 포괄적인 콘셉트가 아닌 명확한 핵심 콘셉트가 정확히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 핵심 콘셉트는 내용적 요소와 표현적 요소가 결합된 총체이며, 창조적인 아이디어의 결과물이다. 따라서 유사 장르와는 차별화되는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핵심 독자층과 장르 특성에 맞는 핵심 콘셉트가 명확히 반영되었는가?'를 철저하게 점검한다. 

(2)핵심 콘셉트 점검의 사례

-예를 들어 '취업난에 허덕이고 미래의 꿈에 암담한 현실을 느끼고 있는 20대 초반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들에게 전하는 감성적/서정적 시집' 이라고 가정했을 때 기본 콘셉트는 시를 통한 힐링, 위로, 용기 공감의 메시지 전달이며 핵심 콘셉트는 '불안하고 상처받은 마음(개념적 정보)을 감싸주는 서정적, 감성적, 감미로운 느낌 (감성적 정보)의 시집으로 파스텔 색조의 심플한 디자인(표현적 정보)' 이 된다. 이러한 핵심 콘셉트를 바탕으로 교정지의 컬러(파스텔 계열의 톤인톤 배색), 타이포그래피(감성적이면서도 가독성이 있는 명조체), 이미지(감성적 전달을 위한 일러스트 삽화), 레이아웃 등을 점검한다.  

 

<3> 교열 교정된 원고 부합 여부 점검

1.교열 교정의 개념과 필요성

편집 기획을 큰 그림이라고 한다면, 편집 교정은 큰 그림 안에 포함되는 세부 요소라 할 수 있다. 교정지가 완성되었다면, 교정된 원고를 다듬어야 한다. 원고를 다듬는 일은 한번에 끝나지 않고 시간 간격을 두고 여러 번 확인하는 작업을 거쳐야 하며, 한 명이 아니라 여러 명의 확인 절차가 필요하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교정과 교열이라한다. 교정은 교정쇄와 원고를 대조하여 오자, 오식, 색, 배열 등을 바르게 고치는 것을 말하며, 교열은 문서나 원고의 내용 중에 잘못된 사항을 바로잡아 고며 검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정의 문제가 없어도 교열 점검 작업에서 전체 문맥의 흐름이 자연스럽지 않다거나, 내용에 오류가 발견되는 경우, 한 문장이 지나치게 짧거나 긴 경우, 의미 전달이 모호한 경우 등 문장을 자연스럽고 적절하게 수정하는 작업을 거친다. 이처럼 교정*교열은 쉬운 작업이 아니며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앞서 점검했던 편집 콘셉트와도 부합해야 한다. 이를테면, 핵심 독자층에 부합하는 어휘를 사용해야 하며, 또한 출판물의 주제에 맞게 문맥의 흐름에 있어 부자연스러운 문장도 부드럽게 다듬고, 국립국어원의 표준 국어대사전에 따라 수정된 사항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2.교열*교정의 점검 단계

- 저자가 초고를 완성하면 교정 교열가가 투입되어 문장, 어휘,  문맥의 오류들을 찾아낸다. 일반적으로 검토는 크게 내용 검토와 형식 검토로 분류할 수 있는데, 내용 검토는 출판기획에 맞게 내용이 작성되었는지 검토하는 것이고, 형식 검토는 교정*교열 등 표기법, 표기의 통일성, 표시부호 등 형식에 대해 세밀하게 검토하는 것을 의미한다. 앞 단에서 편집 기획 기준에 따라 편집 콘셉트의 적용 여부에 대한 점검을 모두 마친 상태이므로 본 단에서는 편집 콘셉트와 교정*교열된 원고가 잘 부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점검한다.

(1) 편집 콘셉트에 부합하는 원고의 내용 교정

-교정 과정과 교열 작업이 완료된 원고가 출판물의 콘셉트와 적절히 부합하는지 검토하는 과정으로 저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한다. 편집 콘셉트에 어울리지 않는 내용이 있으면 수정을 의뢰해야 한다.  이 때 저자와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동반되어야 한다. 문법적, 어휘적으로 오류가 전혀 없다 하더라도 저자 특유의 글맛이 사라지거나 없어져서는 안 되기 때문에 필자의 어투, 집필 의도가 글에 녹아들수 있도록 존중하면서 수정안을 반영해야 한다. 

 

(2) 편집 콘셉트와에 부합하는 원고의 형식 교정

-일반적으로 교정과 교열은 외부 전문가를 투입한다. 그러나 전문가도 실수할 수 있으므로 최종 교정이 완성된 원고도 다시 한 번 살펴보는 것이 좋다. 그러나 틀린 글을 전부 찾아냈다고 교정이 끝난 것이 아니다. 어법과 어휘상 틀린 것이 없다 하더라도 독자가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이라던지 꼬일 대로 꼬인 문장은 자연스러우면서도 쉽게 풀어줘야 한다. 또한 같은 단어가 여러 번 반복되지는 않는지 확인하고, 문맥의 흐름에 맞게 표현법 등을 맞춘다. 

 

(3) 편집 콘셉트와에 부합하는 원고의 최종 교정

- 편집 콘셉트와 교정*교열 원고와의 부합 여부를 점검했다면, 최종 교정 작업을 거친다. 사실 교정은 여러 번 확인하는 것이 좋다. 초교에서 최대한 꼼꼼하게 확인*점검하고, 재교 삼교 이상 넘어갈 경우 출판물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교정하는 것이 좋다. 

이 글은 교육부에서 제공한 ncs학습모듈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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