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교정

편집 체제 분석

countryroad 2023. 4. 19.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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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체제 분석

 

<1> 출판물 특성이 이해

- 출판물은 팔거나 퍼뜨릴 목적으로 인쇄한 서적이나 회화 따위를 일컫는 말이다. 필자의 생각이나 사상, 신념을 정리하거나 그 외에도 독자를 위한 정보전달, 이미지*화보 등 불특정 다수가 볼 수 있게 집필한 것을 출판물이라 할 수 있다.

 

<2> 출판물의 종류

-출판물은 최종 출력물을 기준으로 종이 출판물과 비종이 전차출판물로 구분할 수 있다. 종이책은 말 그대로 종이에 왼쇄되는 출판을 말하며, 비종이책 전자 출판은 전자 기기를 통해 출력물을 볼 수 있는 출판물이다. 

 

1.종이출판물

(1)종이출판의 개념

-종이책은 종이로 인쇄하여 제본이 된 책을 의미하며, 오직 글자와 그림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프라인 서점에 가면 디스플레이 되어 있어 보고 마질 수 있는 모든 종이책이다.

(2)종이 출판의 특성

종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종이의 촉감을 느끼고 페이지를 넘길 때의 아날로그적 감성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전원 혹은 배터리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소장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특성을 지닌다. 

(가)단행본

1)학습 참고서

-출판물 시장의 약 40%에 으르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학습 참고서는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된 출판물이다.

2)대중교양서

-소설,수필,시,에세이,인문서 등을 통칭하여 대중 교양서라고 하며, 정기적으로 대형 서점의 베스트 셀러 코너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초기 마케팅 비용이 많이 소모되지만 반면에 일반 독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출판물이기도 하다. 

3)기타

-공무원,공인중개사, 사법고시 등의 수험서도 있으며,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전문 학술서 등이 있다.

 

(나)매거진

매거진은 일정한 이름을 지니며 호를 거듭하며 정기적으로 간행하는 출판물을 의미하고, 책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주제와내용의 글이 실리며, 간행 주기에 따라 주간*순간*월간*계가으로 나눈다. 독자의 니즈가 다양해짐에 따라 매거진의 종류도 굉장히 세분화되어 성별, 직업, 취미, 특정 관심 주제에 따라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사이즈의 경우 일반적으로 4x6 판형으로 발행되지만 경우에 따라서 국배판(a4)이나 타블로이드판(b4)으로 발행하기도 하는데 매거진의 성격이나 사진*화보*디자인 등의 차별화를 시도하는 경우 크라운판 등의 변형판으로 제작하기도 한다.

 

2.전자출판물

(1)전자출판의 개념

-출판문화산업 진흥법 2조 4항에 따르면 "전자출판물이란 동법에 따라 신고한 출판사가 저작물 등의 내용을 전자적 매체에 실어 이용자가 컴퓨터 등 정보 처리 장치를 이용하여 그 내용을 읽거나 보거나 들을 수 있게 발행한 전자책 등의 간행물이다."라고 정의내리고 있으며, 미국 옥스퍼드사전에서는 전자책을 "컴퓨터나 손에 들수 있는 특정하게 디자인한 기기에서 읽을 수 있는 인쇄된 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네이버 어학사전에서는 "컴퓨터 화면에 떠올려 읽을 수 있게 만든 전자출판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자출판은 전자책 전용 단말기, 모바일 등을 활용하여 책을 읽는 독자가 증가하면서 잠시 주춤했던 출판 시장이 다시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 전자책의 종류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2) 전자출판의 특성

-디지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기존의 종이출판물이 빠르게 전자출판물로 교체되고 있다. 일례로 초*중*고등학교의 교과서도 전자교과서로 출간되고 있는데 종이에서는 구현할 수 없는 영상, 사운드, 하이퍼링크 등이 삽입되어 쌍방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짐에 따라 흥미를 유발하는 출판물의 형태로 변모하고 있다. 전자책 초기에는 텍스트를 스크롤하거나 터치하여 페이지를 넘기면서 보는 형식이었다면, 점차 멀티미디어 구현이 가능해지고, 상호작용성이 강화되면서 고급 전자책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는 책을 통한 향유가 미디어의 특성에 따라 체험방식이 다양화되고 강조되는 특성으로 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전자출판의 종류

-전자책은 크게 전자책, 향상된 전자책, 상호작용전자책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가)전자책 (e-book)

-기존 종이책에서 전자기기로 읽을 수 있게끔 파일 형태로 변환한 책을 의미한다. 아마존의 킨들 등이 여기에 속한다.

(나) 향상된 전자책(enhanced e-book)

-전자책의 형태에서 상호작용성을 강조한 책이다. 예를 들어 비디오나 오디오 등 멀티미디어 요소를 포함하는 전자책을 말하며 애플의 ibooks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다) 상호작용 전자책 (interaction e - book)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을 이용해 앱스토어나 플리에스토어에서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앞서 멀티미디어 요소를 포함한 ar, gps기능까지도 포함한 인터렉션 기능이 자유자재로 구현 가능한 전자책이다.

 

<3>출판의 단계

출판은 다음 그림과 같은 프로세스를 지닌다. 종이출판물과 전자출판물 모두 기획에서 출발한다. 2단계인 편집에서부터 출판물의 특성에 따라 크게 달라지게 되는데, 이를테면 편집 체재에서 지질, 판형 등과 제작 단계에서 후가공 등은 종이출판에서는 필요하나 전자출판에서는 필요없는 경우이다. 또한 편집 시 전자출판물의 경우 비디오, 오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통합 작업이 추가되며, 전자기기에  따른 반응형 구동이 가능해야 한다. 1단계 기획부터 출판의 특성을 잘 파악한 다음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통한 편집 제작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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