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웹툰의 해외 진출과 표지 디자인 분석
<2024 한국 웹툰 시장분석 >
웹툰이란? - 웹툰은 주로 네이버와 카카오를 중심으로 탄생한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디지털 만화의 새로운 장르, 세로 스크롤 방식을 처음 선보였으며, 생동감 넘치는 컬러와 빠른 연재 속도로 연재하는 스낵컬처 콘텐츠의 대표주자이다.
<웹툰 시장 cp의 변화하는 역할>
- 작가 - 작가는 웹툰의 세계를 만들어내는 기획과 창작의 담당자로 역할을 한다. 크게 스토리 작가와 그림 작가로 나뉘며, 이야기의 뼈대를 세우고 캐릭터를 생명력 있게 만들어 낸다.
- cp(content provider) - 기획부터 제작, 유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2차 판권 관리와 해외 수출권 확보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 플랫폼 - 이 모든 것을 세상과 연결하는 창구입니다. 작품을 가다듬고 홍보하며 번역에 투자하여 국내외 웹툰을 유통한다.
웹툰 시장 cp의 변화하는 역할 = ip(지적 재산권) -> osmu(one source multi use)
<osmu 콘텐츠 전략의 등장> - 웹툰이 osmu에 최적화된 콘텐츠로서 주목받으며, 웹툰 시장의 트렌드는 크게 변화했다.
내 id는 강남미인 - 웹툰 원작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음/웹툰 팬들 사이에서 원작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다는 호평 /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방영되면서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더욱 확산되었음.
<한국 웹툰의 해외 수출>
뷰티 뉴비 - 원작은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이다./태국에서 뷰티뉴비라는 드라마를 제작 방영 / 이미 드라마화된 원작 웹툰 지적재산을 가져가 해외에서 드라마로 제작하는 것은 이례적.
신과 함께 - 웹툰을 원작으로 한 판타지 스토리가 영화로 잘 구현되었다는 평가 / 10개국에서 동시에 개봉을 확정 /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큰 인기와 호응을 얻음
<웹툰의 osmu 활용 장점>
새로운 ip창출 기회 | 기존 팬층을 활용 | 한국 웹툰의 글로벌 확산 | 다양한 플랫폼 활용 가능 |
성공적인 osmu활용은 새로운 ip창출로 이어질 수 있어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이 가능하다. | 웹툰은 이미 많은 팬층을 확보하고 있어, 이를 활용하여 osmu 콘텐츠의 인지도와 호응도를 높일 수 있다. | 많은 osmu의 생산으로 해외 수출에 성공적인 요인으로 작용 / 해외 웹툰 서비스 플랫폼의 유입에 기 | 웹툰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주로 소비되지만, osmu를 통해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요약- ip수명 증가 / 기존 팬층의 확보로 흥행 리스크 및 초기 미디어 마케팅 비용 감소 / 한국 웹툰의 글로벌 확산 / 다양한 플랫폼의 osmu화 확장 가능
<한국 웹툰의 해외 성공 요인>
웹툰이 단순히 즐겨지는 것을 넘어, 글로벌 ott 플랫폼들이 퀄리티 높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원천 창작물로서 웹툰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국 웹툰은 네이버, 카카오 등 주요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를 통해 웹툰의 장점은 독창적이고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리텐션 : 고객이 브랜드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 | 플랫폼 수출 : 한국 작품을 해외의 독자들에게 선보이는 '작품 수출'을 넘어 해외에서 직접 웹툰 플랫폼을 운영하는 형태 |
주간 연재 시스템을 활용해 독자들에게 강력한 리텐션 효과 / 일주일에 한번, 독자들이 자주 플랫폼에 방문하게 된다. | 현지 작가들을 직접 키워낸다는 점에서 수출과 결정적 차이가 있다. |
<라인 웹툰>
대한민국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웹툰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공식 해외 연재 플랫폼이다.
네이버 웹툰에서 라인 웹툰이라는 이름으로 미국에서 먼저 영어로 서비스했으나 현재 선 세계 190개국에서 이용 가능하다. 한국과 같이 로맨스, 액션, 판타지, 코미디 등 다양한 장르의 웹툰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부 인기 웹툰은 유료로 제공된다.
<네이버 웹툰과 라인 웹툰 비교>
메인페이지 비교 - 한국의 네이버 웹툰의 경우 다양한 표지가 있는 반면, 라인 웹툰의 경우 별다른 표지가 제공되지 않는다.
메인 표지 비교 - 한국의 네이버 웹툰의 경우 다양한 표지가 있는 반면, 라인 웹툰의 경우 별다른 표지가 제공되지 않는다.
상세 페이지 비교 - 한국의 네이버 웹툰의 경우 그림 작가가 표지 시안을 작업 / 라인 웹툰의 경우 기존 일러스트를 사용하여 배너 위 타이포로 제목을 기재
<웹툰 표지의 중요성>
웹툰 표지는 독자들이 웹툰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독자들의 첫인상을 결정하고, 웹툰의 장르, 분위기, 캐릭터 등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웹툰 표지가 독자 유입에 미치는 영향>
주목도 향상 | 캐릭터 매력 전달 | 장르 및 분위기 전달 |
눈에 띄는 웹툰 표지는 독자들의 관심을 끌어 웹툰 선택에 영향을 준다. | 웹툰 표지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매력적인 모습은 독자들의 관심을 끌어 유입을 높일 수 있다. | 웹툰 표지는 독자들에게 웹툰의 장르와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는 독자들의 관심을 끌어 유입을 높인다. |
<웹툰 시장의 미래 전망 >
- 글로벌 시장 확대 - 웹툰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일본, 중국 , 인도네시아 등에서 웹툰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네이버 웹툰은 카카오 웹툰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글로벌 대기업들인 아마존과 애플도 웹툰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 ip 확보 경쟁 심화 - 웹툰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cp 기업들의 ip확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인기 웹툰의 2차 저작권 활용, 영화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로 확장이 중요해질 것이다.
- 플랫폼 간 경쟁 심화 - 네이버, 카카오 등 주요 플랫폼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플랫폼 간 차별화된 콘텐츠와 서비스 제공, 작가 지원 정책 등으로 경쟁이 이루어질 것이다.
<핵심 키워드>
cp - 기획부터 제작, 유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2차 판권 관리와 해외 수출권 확보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리텐션 - 고객이 브랜드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뜻하는 마케팅 용어
표지 디자인 - 웹툰 표지는 독자들이 웹툰을 선택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 독자들의 첫인상을 결정하고, 웹툰의 장르, 분위기 캐릭터 등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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