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포스터 디자인에 대하여

countryroad 2024. 6. 5. 09:22
728x90
728x90
SMALL

포스터란 무엇인가?

  • 포스터의 용어는 포스터의 발상지인 유럽에서 비롯되었으며 영국과 미국에서는 poster 독일어로는 plaket 프랑스어로는 affiche라고 하며, 본래 기둥이나 벽보를 의미한다.
  • 포스터는 그래픽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형식으로 '알린다'는 목적으로 문자나 화상을 이용해 일정한 지면이나 천 등에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표현하는 선전도구, 광고 매체를 말한다.
  • 포스터는 오늘날 시각전달 디자인의 가장 오래된 형식으로 지면 위에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문자, 사진, 이미지 등을 사용하며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대중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다.

<포스터 디자인의 역사>

15세기 포스터의 출현 17~18세기, 본격적인 포스터 19세기 초, 대중과 친근한 포스터 20세기, 예술과 사회 매체적 가치
15세기 중기 인쇄 기술이 보금된 후 국왕의 법령, 교회의 선전 도구로 사 문자가 발명되고 널리 보급되던 시대를 거쳐 인쇄술이 발명되고부터 상업성과 특수목적을 위해 제 상품판매를 위해 필요한 광고미디어, 서비스업계에서도 공연의 흥행을 위해 제작 특정 표현 방법에 구애됨이 없이 신속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 수재나 기법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전개 

<포스터의 구성요소 4가지>

  • 타이포그래피 typograghy
  •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 레이아웃 layout 
  • 색 color

포스터의 구성요소에는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색이 있다. 4가지 요소 중 하나라도 어색하거나 완성도가 떨어질 경우, 포스터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

<타이포 그래피>
타이포그래피란 typos라는 스위스 말에서 비롯되었는데, 사전적으로 각기 독립적이고 기록성이 있고 재사용 가능한 금속조각 위에 새겨진 양각의 문자를 통하여 인쇄되는 활판, 활판인쇄를 가리키며, 이러한 인쇄과정을 거쳐서 표현된 결과물을 의미한다.
오늘날 타이포그래피라는 말은 각종 글자, 기호, 활자, 서식, 컴퓨터 활자, 영상 활자 등에 의한 모든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조형적 표현을 가리키고 있다. 이 점에서 타이포그래피는 시각디자인 혹은 그래픽 디자인에서 기본적인 시각요소로서 중요한 의미이다. 

<일러스트레이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어원은 조명, 밝게 하다의 뜻으로 어떤 대상에 빛을 비춤으로써 더욱 분명해진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즉, 어떤 내용의 구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시각적 효과로 표현하는 그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일러스트레이션의 의미도 변화하였고, 목적이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일러스트레이션의 가장 큰 목적은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현대적 의미의 일러스트레이션은 시각적 기호들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점점 복잡하고 다양해져 가는 현대 커뮤니케이션 환경 속에서 메시지를 보다 효율적이고 올바르게 전달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요건이다.

<레이아웃> 
디자인, 광고, 편집에 있어서 문자, 그림, 기호, 사진 등의 각 구성 요소를 제한된 공간 안에 효과적으로 배열하는 일 또는 그 기술. 이들 구성 요소를 단지 바르게 배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본 조건인 주목성, 가독성, 명쾌성, 조형성, 창조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종합적인 구성력과 조합 능력도 요구된다. 각 구성 요소의 독자적인 역할과 동시에 전체로서의 통일된 질서 감각이 있는 레이아웃, 또 목적에 알맞은 것이 될 수 있도록 시각 적인 효과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색상>

빛의 스펙트럼 현상에 의해 구별되어 인지되는 황학적 물리현상. 각각의 색이 지닌 의미와 상징 그리고 감정은 다르다. 인간의 감정은 색보다 훨씬 다양하기 때문에 서로 상충하는 이미지를 연상한다. 또 색은 독자적으로 존재하기는 드물고 주변색과 어떻게 배색되고 조화를 이루느냐에 따라서 해석됩니다. 색의 이미지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첫째는 사람의 감정적 측면에서 연상할 수 있는 연상적 이미지와, 둘 째는 널리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규정된 상징적 이미지가 있다. 이러한 색채는 내용성, 분위기, 비주얼에 대한 색의 연상, 상징성(기억)등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포스터의 목적과 종류>

상품 포스터 공공 포스터 관광 포스터 정책 포스터 문화 홍보 포스터
상품,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제작 사회적인 문제애 대해 대중을 설득하고 주의를 불러 일으키기 위해 제작 관광객들에게 관광 동기를 부여하며 관광 행위 촉진  경제 및 정책에 관한 정보나 메시지를 전 연극, 영화, 전람회, 음악회, 박람회 등 문화 행사에 관한 정보 제

 

<포스터 디자인의 장점>

  • 표현에서의 자유로움
  • 대중의 시선을 끌기 쉬움
  • 이해하기 쉬운 내용
  • 자유로운 위치의 선택
  • 간편한 취급
  • 비교적 저렴한 홍보비용

 

<디지털 시대 속 포스터의 중요성>

  • 오늘날 그래픽 디자인의 원동력 - 포스터 디자인은 디자인과 예술의 구분을 모호하게 하면서 예술의 일상적 침투에 크게 공헌
  • 의미의 시각화 - 포스터는 미술과 커뮤니케이션의 혼합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의미의 시각화라는 두 가지 목적 충족

728x90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