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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그래픽 디자이너 / 유니모달과 멀티모달

countryroad 2024. 6. 5.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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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그래픽 디자이너 / 유니모달과 멀티모달 

<호모 프롬프트>

사람(호모 homo ) + 시스템 명령어(프롬프트 prompt)
ai와의 소통을 통해, 인공지능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는 사람으로 트렌드 코리아 2024의 키워드 중 하나로 뽑힘.

<2024 ai의 발전 현황>

  • 스노우 ai프로필, 출시 2달 만에 매출 170억 달성
  • 나이키, 티파니 앤 코 콜라보 ai 디자인 운동화 밀라노 전시
  • 제주도가 최근 도입한 가상인간 아나운서 제이나
  • 콜로라도 주립 박람회 미술 대회 인공지능이 그린 그림 1위 차지
  • 클라우드 펀딩 ai인플루언서 쇼핑몰 운영하기 2085% 달성
  • 성형외과, 쇼핑몰 ai광고 모델 사용 
  • 네이버 ai 클로바 케이콜 서비스 진행
  • 엔비디아의 독주, 쿠다

-인공지능의 새로운 화두, 생성형 ai
기존 콘텐츠에 대한 방대한 정보와 창의력이 더해진 ai / ai가 다시 관심을 받기 시작한 것은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생성형 ai인 chat gpt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생성형 ai는 기존 데이터를 단순히 가공하거나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새롭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성하는 ai접근 방식이다. 

<생성형 ai의 넓은 활용성 멀티모달>
생성형 ai는 유니모달과 멀티모달로 나뉘는데, 유니모달은 하나의 입력만 받는 반면, 멀티 모달은 사진과 글과 같이 둘 이상의 입력을 받을 수 있다. 

<생성형 ai의 넓은 활용성 -생성 가능한 콘텐츠>
글부터 이미지, 오디오와 음악, 3d까지 모두 생성 가능하며 최근에는 짧은 비디오까지 생성할 수 있게 됐다. 

<생성형 ai의 넓은 활용성 -다양한 ai애플리케이션>

  • copy.ai
  • lex
  • 네이버클로바
  • anyword
  • regie.ai
  • adobe firefly

<ai 활용 시 이점>

아이디어 구도, 의상, 건물의 디자인 등 다양한 이미지를 제공하므로서 기존에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다른 시각에서 발전시킬 수 있다.
색감 보통 디자이너는 자신이 선호하는 색감이나 스타일이 있는데 ai를 통해 다양한 색감을 접하므로서 자신의 디자인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정보 ai의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디자인을 보므로서 원하는 주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입힐 수 있다. 

<ai를 활용하는 법>

  • 단순 프롬프트(명령) 입력
  • 사진과 프롬프트 동시 활용    

어떻게 프롬프트를 사용하냐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온다. 자신이 원하는 결과물을 도출해 내기 위해서는 ai를 이해하고 그를 바탕으로 프롬프트(명령어)를 작성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마음에 드는 스타일이 나온다면, 같은 스타일 다른 오브젝트로 활용기 가능하다.  ex) 같은 스타일인데, 고양이 대신 강아지로 바꿔줘 

<ai 디자인 저작권 >

순서 구분 설명 저작권 쟁점
1 데이터 수집 ai 학습을 위한 원본 데이터 (어문, 그림, 음악, 영상 등) 수집 ai 학습용 데이터에 포함된 저작물에 대한 복제 등
2 데이터 전 처리 불필요한 정보 삭제, 불할, 일관성 부여 등 /데이터 품질 향상 및 학습에 더 적합한 형태로 변환 
3 모델 학습 전 처리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ai 모델 학습
4 모델 평가 및 최적화 검증 데이터셋을 이용한 성능 평가/모델 구조나 학습률 파라미터 조정 등을 통한 최적화
5 ai 산출물 도출 이용자의 프롬프트 등 입력을 통해 ai 산출물 도출 ai 산출물의 저작권 침해 등

ai 학습을 위해서는 데이터를 수집, 가공하여 데이터셋을 구성한 뒤 이를 인공 신경망에 전달하여 학습시키는 일련의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학습 데이터에 포함된 저작물에 대한 복제 등의 행위가 필연적으로 수반 

- ai 학습 목적으로 인터넷에 공개된 데이터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상 각 데이터에 포함된 저작물에 대한 복제권 등의 침해 여부가 주요 쟁점이 됨. 

-생성형 ai 산출물은 이용자의 프롬프트 등 입력에 따라서 학습 완료된 ai 모델로부터 확률적으로 도출된 것 /ai 산출물이 학습용 데이터에 포함된 원저작물의 일부와 같거나 유사성이 있는 경우 원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지, 해당할 경우 침해자는 누구인지 등과 관련한 저작권 쟁점 발생 

*관련논문 - 생성형 ai의 프롬프트 창작에 대한 저작권법적 고찰 
생성형 ai는 저작물의 창작자나 저작권의 귀속 등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가 생성한 작품의 독창성과 저작권 등록의 한계, ai의 창작물에 대한 법적 판단 등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한 문제들은 현재로서는 해결하기 어렵지만, 향후 ai가 인간과 같이 사상과 감정을 느끼고 표현할 수 있는 경우 ai도 창작 행위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 ai활용에 관한 명확한 기준과 법률이 통일 및 규정되지 않았다. 

<그 외 논란>

  • 구글 비전 ai 인종차별 논란
  • 구글, 제미나이 역차별 논란
  • 딥페이크, 쉬워진 가짜뉴스 조작
  • ai 도덕성 및 판단 문제

<ai의 미래>
생성형 기술은 기업의 운영 방식과 시장 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생성형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은 시장에서 리더십을 확보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전통적인 경쟁자를 앞서갈 수 있습니다. 생성형 기술은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 생산, 배포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 삼성전자 ai적용 일체형 pc 올인원 프로 출시
  • 구글 검색 유료화 검토
2년 내 llm학습 데이터 고갈... 데이터 문제로 ai 발전 중단될 것.

월스트리트저널은 오픈 ai의 챗지피티 4나 구글의 제미나이와 같은 기술이 잠재적인 데이터 부족에 직면해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대형언어 모델(llm)의 규모가 커지면서 업계에서는 전례 없는 데이터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ai 기업은 향후 2년 이내에 고품질 텍스트 데이터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초과, 잠재적으로 ai발전을 방해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총정리>
ai 발전 현황과 활용 방안

  1. ai가 활용된 다양한 기업 및 사업 / 스노우 ai, 엔디비아, 제주도 ai아나운서, 나이키 ai활용 콜라보 운동화 등 사례
  2. 생성형 ai / 생성형 ai란 무엇인가, 유니모달과 멀티모달, 파운데이션 모델, 애플리케이션 등
  3. 디자이너로서 ai 활용 방안 / ai활용법, 활용 시 장점, 호모프롬프트, 어도비 활용방안
  4. ai와 저작권, 그 외 문제들 / ai와 관련된 저작권 문제와 그에 대한 의견들, 세계의 관련 법, 딥페이크, 인종차별 각종논란
  5. ai와 미래 / 생성형 기업, 앞장서고 있는 대기업, 방대한 ai의 수용량 

ai를 활용하는 것은 개인의 선택이다. ai를 활용 시 얻는 이점은 많다. 하지만 그 편리함에 비례해 받게 되는 리스크 또한 큰 편이다. ai를 활용하려면, ai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리스크 방지를 위해 나의 분야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습득해야 한다. 하지만, 시간 및 효율 면에서 ai를 쓰는 게 좋으며,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ai 사업에 뛰어들고 ai의 활용성이 다양해질 것이기 때문에 디자이너로서 정보습득, 다양항 표현의 발전을 위해 사용하되 활용하는 편이 좋다. 

디자이너를 위한 ai활용 인포그래픽 ai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눈에 흐름을 정리한 인포그래픽, 디자인뿐만 아니라 정보에도 초점을 맞춰 다양한 방면에 활용되는 ai의 현황에 대한 정보를 한 번에 습득할 수 있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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