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의 가격 탄력성
📍기업의 외적 요인
✓시장 경쟁구조
-상품의 가격을 자유로이 결정하 룻 있는 범위는 시장의 경쟁구조에 의해 결정 됨.
-경쟁구조의 유형 : 완전경쟁, 독점적 경쟁, 과점, 완전독점
✓수요의 성격과 가격탄력성
-수요량(일정한 가격에서 소비자들이 기꺼이 구매하려는 상품의 양) 및 수요의 가격탄력성(가격변화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율)을 고려해야 함.
✓경쟁가격과 거래 조건
-소비자들은 상품가치 뿐만 아니라 가격과 거래조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매 상품을 선택함
✓기타 마케팅 환경 요인
-인플레이션율이나 경기의 활성화 정도, 이자율 등 경제적 요인 등
1. 신제품 가격 전략
• 초기 고가격 전략
✓시장도입기에는 고가격, 점차 저가격
-상당수의 고객으로부터 현재 수요가 충분하게 확보될 때
-경쟁자의 진입 장벽이 클 때
-고가격이 뛰어난 제품이라는 이미지와 부합되는 경우
• 시장침투가격 전략
-시장의 가격민감성이 매우 높고, 저가격으로 인한 시장 성장이 빠를 때
-생산경험이 축척됨에 따라 생산과 유통비용이 감소될 때
-저가격으로 인하여 현재 및 잠재 경쟁자의 진입을 방지할 수 있을
2.제품 믹스 가격 전략
-제품 라인별 가격 결정 : 제품을 하나의 단일품목으로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몇 개의 제품계열로 개발하는 것.
-선택제품 가격 결정(사양제품 가격 결정) : 주제품과 함께 선택제품 또는 보조제품을 판매(자동차 옵션)
-종속제품의가격 결정 : 주제품과 함께 사용되어야 할 제품(면도날 등)
-번들가격 결정(묶음제품 가격결정) : 여러가지 제품의 묶음 가격
-미끼제품 가격결정 : 가격 인하를 통해 소비자를 유인
•심리적 가격전략
-관습가격 등
•촉진적 가격 전략
-특별행사가격, 카드 할인, 번개세일 등(영화나 연극, 뮤지컬 등과 카드사와의 공동 마케팅)
•지역별 가격 전략
-생산지점 인도가격(fob)
-균일운송가격(우표가격)
-구역별가격
-거점(기준점)가격
-운송비 제거가격
*세분시장별 가격결정
•고객기준 - 동일한 제품 또는 서비스에 고객별로 상이한 가격 책정
•제품형태 기준 - 제품에 따라 상이한 가격 책정(가격차이가 원가차이에 비례하지 않는다)
•장소기준 - 원가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장소별로 상이한 가격 책정
•시간기준 - 계절별이나 일별 또는 시간별로 가격을 상이하게 책정
*할인 및 공제가격
•수량할인
-누적수량할인 : 고정객이 생긴다
-비누적수량할인 :1회의 구입액이 크다
•기능할인,업자할인
-제조업자가 판매나 보관,장부정리 등과 같은 주간상 기능을 수행하는 경로구성원에게 가격을 할인
•계절할인
-비성수기에 구매하는 고객에게 할인(구모델 등)
•구매패턴의 변화
<과거>
광고노출 → 기억 → 매장방문 → 구매
<현재>
인터넷검색 → 가격비교 → 온라인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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