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제품 가격의 결정2

countryroad 2023. 6. 3.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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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의 가격 탄력성

출처 :[선생님이 만드는 NIE 교실] 최근의 배추파동, 가격탄력성도 이유 중 하나 (daum.net)

📍기업의 외적 요인

✓시장 경쟁구조

-상품의 가격을 자유로이 결정하 룻 있는 범위는 시장의 경쟁구조에 의해 결정 됨.

-경쟁구조의 유형 : 완전경쟁, 독점적 경쟁, 과점, 완전독점

 

✓수요의 성격과 가격탄력성

-수요량(일정한 가격에서 소비자들이 기꺼이 구매하려는 상품의 양) 및 수요의 가격탄력성(가격변화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율)을 고려해야 함.

 

✓경쟁가격과 거래 조건

-소비자들은 상품가치 뿐만 아니라 가격과 거래조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매 상품을 선택함

 

✓기타 마케팅 환경 요인

-인플레이션율이나 경기의 활성화 정도, 이자율 등 경제적 요인 등

 

1. 신제품 가격 전략

• 초기 고가격 전략

✓시장도입기에는 고가격, 점차 저가격

-상당수의 고객으로부터 현재 수요가 충분하게 확보될 때

-경쟁자의 진입 장벽이 클 때

-고가격이 뛰어난 제품이라는 이미지와 부합되는 경우

 

• 시장침투가격 전략

-시장의 가격민감성이 매우 높고, 저가격으로 인한 시장 성장이 빠를 때

-생산경험이 축척됨에 따라 생산과 유통비용이 감소될 때

-저가격으로 인하여 현재 및 잠재 경쟁자의 진입을 방지할 수 있을 

 

2.제품 믹스 가격 전략

-제품 라인별 가격 결정 : 제품을 하나의 단일품목으로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몇 개의 제품계열로 개발하는 것.

-선택제품 가격 결정(사양제품 가격 결정) : 주제품과 함께 선택제품 또는 보조제품을 판매(자동차 옵션)

-종속제품의가격 결정 : 주제품과 함께 사용되어야 할 제품(면도날 등)

-번들가격 결정(묶음제품 가격결정) : 여러가지 제품의 묶음 가격

-미끼제품 가격결정 : 가격 인하를 통해 소비자를 유인

 

•심리적 가격전략

-관습가격 등

•촉진적 가격 전략

-특별행사가격, 카드 할인, 번개세일 등(영화나 연극, 뮤지컬 등과 카드사와의 공동 마케팅)

•지역별 가격 전략

-생산지점 인도가격(fob)

-균일운송가격(우표가격)

-구역별가격

-거점(기준점)가격

-운송비 제거가격

*세분시장별 가격결정

•고객기준 - 동일한 제품 또는 서비스에 고객별로 상이한 가격 책정

•제품형태 기준 - 제품에 따라 상이한 가격 책정(가격차이가 원가차이에 비례하지 않는다)

•장소기준 - 원가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장소별로 상이한 가격 책정

•시간기준 - 계절별이나 일별 또는 시간별로 가격을 상이하게 책정

*할인 및 공제가격

•수량할인

-누적수량할인 : 고정객이 생긴다

-비누적수량할인 :1회의 구입액이 크다

•기능할인,업자할인

-제조업자가 판매나 보관,장부정리 등과 같은 주간상 기능을 수행하는 경로구성원에게 가격을 할인

•계절할인

-비성수기에 구매하는 고객에게 할인(구모델 등)

•구매패턴의 변화

<과거>

광고노출  → 기억 → 매장방문 → 구매

<현재>

인터넷검색 → 가격비교 → 온라인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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