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 전략수립/고객 , 채널, 커뮤니케이션의 변화/고객여정분석/고객퍼널
📍구매를 결정하는 진실의 순간
- ZOMT(Zere Moment of truth)
고객의 구매의사결정을 할 때, 자극 ->정보수집단계 -> 고객과의 첫 접점 -> 구매 후의 경험
*검색단계에서 구매의사 결정에 관한 진실의 순간이 일어난다.
-제품을 인지하고 비교하고 구매하고 공유하는 주기의 구매의사결정의 핵심축을 담당하고 이러한 부분을 강화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기업들이 고민해야 함.
-구글이 기업이 고객의 마이크로모멘츠를 파악하기 위한 3가지 필수전략
*Be there : 기업이 속한 업종에서 어떤 마이크로모멘츠가 있을 지 예상하고 고객의 마이크로모멘츠가 발생하는 지점에 있어야 한다.
*be useful : 마이크로모멘츠 안에서 소비자의 욕구와 관련성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그들이 찾는 답을 제시할 수 있어야한다.
*be quick : 모바일 사용자들이 아주 빠르게 알고, 이동하고, 구매하고싶어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이 제공하는 모바일 경험은 빠르고 매우 세분화되어야 한다.
📍aidma에서 aisas로 변화
-제품 인지 단계: 온라인 채널의 검색, 블로그, 게시판, 소셜미디어, 광고 등의 채널, 오프라인 카탈로그나 매장 내 pop, 키오스크, 친구 추천, tv광고 등을 통해
-탐색/비교 단계 : 제품에 관한 추가적인 정보획득 및 가격, 품질, 성능 등을 꼼꼼하게 비교하기 위하여 온라인의 경우 검색, 블로그, 커뮤니티, 소셜미디어, 가격비교 사이트 등의 리뷰를 살피거나 오프라인의 경우 매장을 방문하여 직접 제품을 비교하거나 구매경험이 있는 친구에게 물어보는 등의 활동
-체험 단계 : 제품이 가진 성능이나 차별점을 직접 체험한 후 구매의 확신을 가지기 위해서 온라인의 경우 인터넷 및 모바일로 제품의 기능을 테스트해 보거나 오프라인의 경우는 매장을 방문하여 직접 제품을 만져 보는 등의 오감으로 느낄 수있는 체험활동
-구매결정 단계 : 인터넷과 모바일을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구매를 하거나 매장을 방문하여 직접 구매한다.
- 고객관계 단계 :구매가 완료된 후, 고객관계 단계는 블로그, 게시판, 소셜미디어, 쇼핑몰 등에 구매경험에 관한 리뷰를 공유하고 온-오프라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정보와 혜택제공에 따른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구매의사결정을 할 때 기존의 4대 매체 중심의 전통적인 미디어보다는 검색,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제품을 탐색, 비교, 공유하는 성향이 높아져 가고있다.
-디지털마케팅 전략 수립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단과 방법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전략의 본질인 목표와 고객에 집중하는 전략을 고민하는 것 -> 고객을 중심으로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접점을 연결하여 고객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전략적 대응이 필요
📍디지털 마케팅의 전략수립
목적 및 목표 설정 -> 고객정의 ->고객여정 분석 ->캠페인 설계 -> 미디어믹스 ->효과측정 및 분석단
<디지털마케팅 단계별 전략 추진>
<-analysis -> | ||
1. 목적 및 목표 설정 | 2.고객 정의 | 3. 고객여정 분석 |
디지털마케팅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명확한 목적 및 목표 수립 | 디지털마케팅 목적에 따라고객을 정의하여 고객의 성향 및 관심사, 행태 등의 분석 진행 | 타깃고객의 인지, 탐색, 경험, 구매, 공유, 사후관리의 단계별 고객 활동분석 |
<-communication-> | <-management-> | |
4. 캠페인 설계 | 5. 미디어믹스 | 6. 효과측정 및 분석 |
고객 여정 분석을 기반으로 광고, mpr, 세일즈프로모션, crm등의 캠페인 설계 | 고객접점 채널에서의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페이드,온드, 언드미디어 미디어믹스 진행 | 마케팅 단계별 반응, 전환, 성과 등의 효과를 측정하고 목표 달성 여부 분석 진행 |
1. 목적 및 목표 설정
-디지털마케팅 전략 추진의 목적 및 목표 설정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 강화, 고객확보, 매출증대,관계강화 및 충성도 유지로 구분 가능
->브랜드인지도강화 :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을 노출시키고 브랜드의 차별성을 알리는 전략. 차별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전달해야 효과적
-> 고객확보 :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고객확보 계획을 수립
->매출증대 : 신규매출 및 추가매출을 달성하는 전략
->관계강화 및 충성도 유지 : 지속적인 고객 방문 유도, 장기적인 고나점에서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 충성도 향상 전략
구분 | 목적 | 목표 |
브랜드 인지도 강화 |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을 노출시키고 브랜드의 차별성을 소구 | 노출증대 유입증대 |
고객확보 | 제품이나 서비스 론칭 후 신규고객이나 구매고객을 확보 | 신규고객확보 구매고객증대 |
매출증대 | 확보된 고객을 기반으로 신규매출 및 추가 매출을 달성 | 신규매출 증대 재구매 증대 |
관계강화 및 충성도 유지 | 기존 확보된 고객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고객의 방문을 유도하고 추가 매출 달성 | 재방문 고객증대 재구매 고객 증대 |
2.고객 정의
구분 | 정의 | 분석 |
잠재고객 | 현재는 고객이 아니지만 향후 마케팅 활동에 의하여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고객 | 연령,관심사, 라이프스타일, 구매동기 |
유입고객 |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기업의 고객접점 채널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쇼핑몰 등)로 유입된 고객 | 유입경로, 유입행동 |
전환고객 | 기업의 고객접점 채널에 유입된 고객 중에 기업이 설정한 목적 및 목표 활동에 반응을 보인 고객 | 클릭, 공유, 가입, 구매 등의 활동 |
신규고객 | 마케팅 활동으로 인하여 기업이 소유한 고객접점 채널에 신규로 가입한 고객 | 연령, 유입 및 전환채널, 이용행태 |
구매고객 | 기업에 가입된 고객 중 상품을 구매한 고객 | 연령, 구매상품, 구매금액 |
재구매고객 | 상품을 구매한 고객 중 재구매한 고객 | 고객특성, 상품특성, 재구매주기 |
충성고객 | 지속적인 방문과 구매호라동을 수행하는 고객 (기업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상위 20% 고객) | 방문행태, 구매주기, 구매상품, 구매금액 |
3. 고객여정 분석
-고객여정 분석은 타깃고객의 페르소나를 기반으로 고객과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인지->비교탐색->경험->구매->공유->사후관리의 단계별 고객접점 채널 및 고객 니즈를 분석한다.
*인지단계 : 고객이 처음으로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인지하는 단계. 인지단계에서 고객은 배너/검색광고,포털,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등을 통해 인지하며 주로 자신이 평소에 관심을 가진 상품에 관한 정보나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재미요소에 반응하는 경우가 많음.
*비교탐색단계 : 인지한 제품에 관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 분석하는 단계. 검색, 블로그, 커뮤니티, 소셜미디어, 가격비교, 리뷰 등을 통해 상세정보, 가격, 성능 등을 꼼꼼하게 비교/탐색함. 고객이 제품 구매 시 고려하는 핵심정보가 무엇인지를 파악해서 관련된 정보를 고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정보탐색 채널에 노출시켜야함.
*경험단계 : 비교탐색한 후 고객이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상품의 성능이나 차별점을 직접 경험하는 단계. 경험단계에서 고객은 주로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리뷰, 유튜브 등의 채널을 통해 동영상을 보거나 구매고객의 활용후기를 확인하면서 간접경험을 함.
*구매단계 : 제품 경험을 통해서 구매확신을 가지고 구매로 전환하는 단계. 주로 기업의 구매채널인 쇼핑몰에서 구매를 결정
*공유단계 : 고객이 제품을 구매 후 구매경험을 공유하는 단계. 제품 구매에 관한 후기, 사용법 등을 주로 쇼핑몰 후기,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등을 통해 공유
*사후관리단계 :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에게 추가적으로 필요한 사항을 지원하여 대응하는 단계, 주로 홈페이지, 소셜미디어 이메일 등의 기업들이 보유한 고객점점 채널을 기반으로 반응
<디지털마케팅 고객여정 분석>
구분 | 개요 | 채널 | 행동유도 |
인지단계 | 고객이 처음으로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인지 | 배너/검색광고, 포털,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 관심상품 정보 호기심 자극 |
비교탐색단계 | 인지한 제품에 관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분석 | 검색, 블로그, 커뮤니티, 소셜미디어, 가격비교, 리뷰 | 제품구매 핵심정보제공(상세정보,가격,성능) |
경험단계 | 고객이 제품에 관한 성능이나 차별점을 직접 경험 | 소셜미디어, 커뮤니티,리뷰, 유튜브 | 실구매 활용후기 |
구매단계 | 제품경험을 통하여 구매호가신을 가지고 구매로 전환 | 쇼핑몰 | 구매혜택 명시 |
공유단계 | 고객이 제품을 구매 후 구매 경험을 공유 | 쇼핑몰 후기,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 공유방법 제공 공유 시 얻을 수 있는 혜택 몇시 |
사후관리단계 |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에게 추가적으로 필요한 사항을 지원 | 홈페이지, 소셜미디어, 이메일 | 개별 고객의 성향에 맞는 관심상품 및 혜택 정보 제공 |
디지털마케팅 전략수립/고객 , 채널, 커뮤니케이션의 변화/고객여정분석/고객퍼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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