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의 변화

countryroad 2023. 10. 16. 09:03
728x90
728x90
SMALL

📍라인광고와 기업 포럼 중심의 pc통신

-온라인마케팅은 1990년대 초 pc통신이 등장하면서 시작

- 초기 하이텔, 천리안 , 나우누리 같은 pc통신 서비스가 초창기 정보 서비스 중심

-> 게시판 , 채팅, 동호회 등의 커뮤니케이션 및 커뮤니티 중심 서비스로 확장되면서 가입자가 늘어나기 시작

->기업들이 pc통신 서비스를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기시작(라인광과, 기업포럼을 개설해 마케팅 진행 등)

->pc통신을 중심으로 동호회가 활성화 -> 기업의 타깃고객 및 브랜드와 연관된 동호회를 후원하는 마케팅 활동도 증가

 


📍검색엔진 중심의 웹어나운스먼트로 발전

-1990년대말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활용한 인터넷 마케팅이 본격화

->초기 인터넷 마케팅 : 기업들이 웹상에 회사 소개, 카탈로그 형태의 홍보 사이트를 만드는 웹아나운스먼트가 중심

->웹사이트 수가 증가하면서 사용자들은 야후같은 검색을 이용

->기업은 웹사이트 유입을 확대하기 위해서 검색엔진 상위 노출이 중요해짐 : 검색엔진 상위 노출은 디렉토리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를 입력하여 웹사이트 정보를 탐색 방식에서 키워드 검색 방식으로 변화

-> 검색엔진 상위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최적화시키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인터넷 마케팅의 중심


📍배너광고 및 검색광고 등장

-1994년에 핫와이어드(와이어드 잡지의 전신)에 미국 통신사 at&t가 배너광고를 진행하면서부터 배너광고는 인터넷광고의 기본 형태가 됨

->웹사이트에 게재된 배너광고의 신기함과 클릭을 유도하는 직설적인 문구 때문에 클릭률이 무려 44%

-국내도 사용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언론사를 중심으로 배너광고가 게재.

->다음, 네이버 같은 포털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200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인터넷 마케팅에서 배너광고 활용이 늘어남.

-2002년 오버추어 코리아가 설립되면서 포털들과 계약을 통해 검색광고를 대행하면서 검색광고 활용이 증가


📍이메일과 커뮤니티 중심의 인터넷 마케팅

-점차 검색엔진 최적화의 효과가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이메일이 인터넷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 

->포털들이 기존 검색 서비스 중심에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확대를 위하여 무료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

-초기 메일링 서비스를 받아보는 뉴스레터 구독 형태가 주류

점차 이메일 사용자가 증가, 인터넷 마케팅에서 타깃마케팅이 중요해지며 회원db와 연계한 e-crm전략에 이메일이 활용

->스팸메일이 남발되면서 점차 이메일 마케팅 효과도 감소

-커뮤니티 서비스인 '카페'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기업들이 인터넷 기반의 브랜드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


📍웹2.0으로 진화하는 인터넷 마케팅

-2004년 웹2.0 개념이 확산

->웹2.0의 핵심은 -,-,-

-웹2.0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폐쇄형 게시판 및 검색중심의 포털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생성하고 유통할 수 있는 블로그 및 관계형 기반의 미니홈피 같은 소셜미디어 서비스로 변화하기 시작

->기업들은 마케팅을 목적으로 브랜드 커뮤니티인 브랜드 미니홈피 구축 시작

->블로그는 일반인 사용자들이 증가 및 기업의 홍보 목적으로 활용

->파워블로거 등장으로 영향력 증가

구분 웹1.0(web1.0) 웹2.0(web2.0)
시기 1995~2000년 2000년 이후
키워드 접속(access) 참여,공유. 개방
주요 서비스 게시판, 검색, 포털 지식in, 블로그, 미니홈피
정보제공 서비스 제공자가 일방적으로 콘텐츠 제공 사용자가 콘텐츠 생산, 유통
검색 검색엔진 내부만 여러 사이트 자료 검색(메타검색)
기반기술 브라우저, 웹 소셜미디어 open api

📍모바일 기반 확대에 따른 디지털마케팅 본격화

-pc기반에서 모바일 기반으로 마케팅 채널의 확대

->초기의 모바일 마케팅은 타깃db를 확보하여 sms나 mms를 보내는 푸시 마케팅 형태로 진행 

->통신사들이 개설한 인터넷 서비스를 활용하는 한계, 대부분 기업홍보 페이지 제공이 중심,핸드폰 대기화면 광고를 보거나 음성광고를 들으면 사용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상으로 제공하는 보상형 광고 등으로 활용

-2000년대 후반 스마트폰 출시

->디지털마케팅이 본격화

 

📍모바일 기반 확대에 따른 디지털마케팅 본격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소셜미디어 활용 증가

->국내는 2011년 트위터가 공식적으로 서비스 시작, 기업의 트위터마케팅전개( 리트윗 등으로 이익 제공)

-2012년에 페이스북이 기업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페이지 서비스 제공

->기업홍보와 상품 소개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공감하고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인스타그램, 유튜브로 확대 진행

->인플루언서의 탄생, 기업이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진행 

 

📍개인화와 실시간 중심의 모바일 마케팅

- 모바일마케팅은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원하는 정보의 커뮤니케이션

->초기qr코드 활용에서 점차 신기술에 기반한 가상현실, 증강현실 활용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고객이 자유롭게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모바일 마케팅에서 고객의 상황에 따른 실시간 타기팅이 중요해짐

->최적화 마케팅 전개 필요(고객 위치 파악하여 상황에 맞도록)

->고객 위치 기반 마케팅의 활성화, cps데이터를 활용한 얍, 시럽 같은 비콘을 활용한 근거리 마케팅으로 확대 

 

📍온오프라인을 통합 연결하는 옴니채널마케팅

- omni채널 :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고객의 욕구가 모든 채널에서 끊김없이 서비스 및 고객 경험을 받기 원함.

->옴니채널 마케팅이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요해짐

->고객경험 강화

출처  :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11


📍플랫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진화에 따른 디지털마케팅의 변화

- pc통신기반 ->모바일로 플랫폼 진화

-초기 텍스트 및 폐쇄형 미디어 -> 멀티미디어 및 개방형 미디어로

-메시지를 푸시하는 방식 ->자발적참여하는 풀방식으로 변화

-디지털 마케팅 전개 방식은 초기에는 플랫폼의 변화에 따라 신규 플랫폼에 기업 및 상품을 소개하고 노출하는 어나운스 먼트 방식 -> 점차 사용자가 증가하고 미디어들이 늘어나면서 인지도를 강화하기 위하여 광고를 활용하기 시작

-고객 관계 강화에 중점 (커뮤니티 및 소셜미디어를 활용)

-전통미디어와의 연계 및 통합을 통하여 오프라인 영역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확장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디지털마케팅 접근

- 기존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메시지를 기반으로 일방적으로 고객들에게 많이 알리고 잊지 않도록 지속적이며 반복적으로 전달하는 방식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고객들이 공감하고 체험하면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기업의 생존을 위한 변화 감지 및 대응

1. 소비자 -> 사람

2.상품 ->경험

3.아이덴티티 -> 개성

4.기능-> 느낌

5.편재->존재

6.커뮤니케이션 ->대화

7.서비스 -> 관계

 

📍마케팅 캠페인의 변화

- 고객들이 믿어야 할 이유를 보여주기 -> 고객들이 참여하고 이야기하고 공유하기 ('사람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

-기존 전통 미디어와 차별화된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 파악필요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다양한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미디어채널을 통해 어떻게 반응하고 소비하는지 파악

->개인화가 가능하며 실시간 공유와 확산

-> 전통적인 매체인 tv, 신문, 라디오, 잡지와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고려

-디지털시대의 마케티 캠페인에서는 무엇보다 콘텐츠의 역할이 중요!

-디지털시대의 마케팅 캠페인은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 미디어, 기술, 콘텐츠를 연결시켜주는 작업.

728x90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