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광고와 기업 포럼 중심의 pc통신
-온라인마케팅은 1990년대 초 pc통신이 등장하면서 시작
- 초기 하이텔, 천리안 , 나우누리 같은 pc통신 서비스가 초창기 정보 서비스 중심
-> 게시판 , 채팅, 동호회 등의 커뮤니케이션 및 커뮤니티 중심 서비스로 확장되면서 가입자가 늘어나기 시작
->기업들이 pc통신 서비스를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기시작(라인광과, 기업포럼을 개설해 마케팅 진행 등)
->pc통신을 중심으로 동호회가 활성화 -> 기업의 타깃고객 및 브랜드와 연관된 동호회를 후원하는 마케팅 활동도 증가
📍검색엔진 중심의 웹어나운스먼트로 발전
-1990년대말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활용한 인터넷 마케팅이 본격화
->초기 인터넷 마케팅 : 기업들이 웹상에 회사 소개, 카탈로그 형태의 홍보 사이트를 만드는 웹아나운스먼트가 중심
->웹사이트 수가 증가하면서 사용자들은 야후같은 검색을 이용
->기업은 웹사이트 유입을 확대하기 위해서 검색엔진 상위 노출이 중요해짐 : 검색엔진 상위 노출은 디렉토리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를 입력하여 웹사이트 정보를 탐색 방식에서 키워드 검색 방식으로 변화
-> 검색엔진 상위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최적화시키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인터넷 마케팅의 중심
📍배너광고 및 검색광고 등장
-1994년에 핫와이어드(와이어드 잡지의 전신)에 미국 통신사 at&t가 배너광고를 진행하면서부터 배너광고는 인터넷광고의 기본 형태가 됨
->웹사이트에 게재된 배너광고의 신기함과 클릭을 유도하는 직설적인 문구 때문에 클릭률이 무려 44%
-국내도 사용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언론사를 중심으로 배너광고가 게재.
->다음, 네이버 같은 포털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200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인터넷 마케팅에서 배너광고 활용이 늘어남.
-2002년 오버추어 코리아가 설립되면서 포털들과 계약을 통해 검색광고를 대행하면서 검색광고 활용이 증가
📍이메일과 커뮤니티 중심의 인터넷 마케팅
-점차 검색엔진 최적화의 효과가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이메일이 인터넷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
->포털들이 기존 검색 서비스 중심에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확대를 위하여 무료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
-초기 메일링 서비스를 받아보는 뉴스레터 구독 형태가 주류
점차 이메일 사용자가 증가, 인터넷 마케팅에서 타깃마케팅이 중요해지며 회원db와 연계한 e-crm전략에 이메일이 활용
->스팸메일이 남발되면서 점차 이메일 마케팅 효과도 감소
-커뮤니티 서비스인 '카페'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기업들이 인터넷 기반의 브랜드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
📍웹2.0으로 진화하는 인터넷 마케팅
-2004년 웹2.0 개념이 확산
->웹2.0의 핵심은 -,-,-
-웹2.0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폐쇄형 게시판 및 검색중심의 포털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생성하고 유통할 수 있는 블로그 및 관계형 기반의 미니홈피 같은 소셜미디어 서비스로 변화하기 시작
->기업들은 마케팅을 목적으로 브랜드 커뮤니티인 브랜드 미니홈피 구축 시작
->블로그는 일반인 사용자들이 증가 및 기업의 홍보 목적으로 활용
->파워블로거 등장으로 영향력 증가
구분 | 웹1.0(web1.0) | 웹2.0(web2.0) |
시기 | 1995~2000년 | 2000년 이후 |
키워드 | 접속(access) | 참여,공유. 개방 |
주요 서비스 | 게시판, 검색, 포털 | 지식in, 블로그, 미니홈피 |
정보제공 | 서비스 제공자가 일방적으로 콘텐츠 제공 | 사용자가 콘텐츠 생산, 유통 |
검색 | 검색엔진 내부만 | 여러 사이트 자료 검색(메타검색) |
기반기술 | 브라우저, 웹 | 소셜미디어 open api |
📍모바일 기반 확대에 따른 디지털마케팅 본격화
-pc기반에서 모바일 기반으로 마케팅 채널의 확대
->초기의 모바일 마케팅은 타깃db를 확보하여 sms나 mms를 보내는 푸시 마케팅 형태로 진행
->통신사들이 개설한 인터넷 서비스를 활용하는 한계, 대부분 기업홍보 페이지 제공이 중심,핸드폰 대기화면 광고를 보거나 음성광고를 들으면 사용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상으로 제공하는 보상형 광고 등으로 활용
-2000년대 후반 스마트폰 출시
->디지털마케팅이 본격화
📍모바일 기반 확대에 따른 디지털마케팅 본격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소셜미디어 활용 증가
->국내는 2011년 트위터가 공식적으로 서비스 시작, 기업의 트위터마케팅전개( 리트윗 등으로 이익 제공)
-2012년에 페이스북이 기업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페이지 서비스 제공
->기업홍보와 상품 소개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공감하고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인스타그램, 유튜브로 확대 진행
->인플루언서의 탄생, 기업이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진행
📍개인화와 실시간 중심의 모바일 마케팅
- 모바일마케팅은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원하는 정보의 커뮤니케이션
->초기qr코드 활용에서 점차 신기술에 기반한 가상현실, 증강현실 활용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고객이 자유롭게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모바일 마케팅에서 고객의 상황에 따른 실시간 타기팅이 중요해짐
->최적화 마케팅 전개 필요(고객 위치 파악하여 상황에 맞도록)
->고객 위치 기반 마케팅의 활성화, cps데이터를 활용한 얍, 시럽 같은 비콘을 활용한 근거리 마케팅으로 확대
📍온오프라인을 통합 연결하는 옴니채널마케팅
- omni채널 :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고객의 욕구가 모든 채널에서 끊김없이 서비스 및 고객 경험을 받기 원함.
->옴니채널 마케팅이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요해짐
->고객경험 강화
📍플랫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진화에 따른 디지털마케팅의 변화
- pc통신기반 ->모바일로 플랫폼 진화
-초기 텍스트 및 폐쇄형 미디어 -> 멀티미디어 및 개방형 미디어로
-메시지를 푸시하는 방식 ->자발적참여하는 풀방식으로 변화
-디지털 마케팅 전개 방식은 초기에는 플랫폼의 변화에 따라 신규 플랫폼에 기업 및 상품을 소개하고 노출하는 어나운스 먼트 방식 -> 점차 사용자가 증가하고 미디어들이 늘어나면서 인지도를 강화하기 위하여 광고를 활용하기 시작
-고객 관계 강화에 중점 (커뮤니티 및 소셜미디어를 활용)
-전통미디어와의 연계 및 통합을 통하여 오프라인 영역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확장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디지털마케팅 접근
- 기존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메시지를 기반으로 일방적으로 고객들에게 많이 알리고 잊지 않도록 지속적이며 반복적으로 전달하는 방식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고객들이 공감하고 체험하면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기업의 생존을 위한 변화 감지 및 대응
1. 소비자 -> 사람
2.상품 ->경험
3.아이덴티티 -> 개성
4.기능-> 느낌
5.편재->존재
6.커뮤니케이션 ->대화
7.서비스 -> 관계
📍마케팅 캠페인의 변화
- 고객들이 믿어야 할 이유를 보여주기 -> 고객들이 참여하고 이야기하고 공유하기 ('사람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
-기존 전통 미디어와 차별화된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 파악필요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다양한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미디어채널을 통해 어떻게 반응하고 소비하는지 파악
->개인화가 가능하며 실시간 공유와 확산
-> 전통적인 매체인 tv, 신문, 라디오, 잡지와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고려
-디지털시대의 마케티 캠페인에서는 무엇보다 콘텐츠의 역할이 중요!
-디지털시대의 마케팅 캠페인은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 미디어, 기술, 콘텐츠를 연결시켜주는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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