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란 :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모든 도구와 환경 (모든 것이 미디어가 될 수 있다. 미디어는 규정되지 않는 것에서 출발상황에 따라 말을 바꾸듯 가변적인 미디어)
1.미디어는 관계를 만드는 매개체 - 신문은 여론을 텔레비전은 대중을 만들었다.
2.매개된 관계에 의해 정해지는 것이 미디어 - 대중을 만든 것은 매스미디어, 구독관계로 이루어진 것은 트위터, 친구관계로 이루어진 것은 sns
1.미디어의 개념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커뮤니케이션 : 'communication'이란 영어 단어는 본디 라틴어의 'communis(공통,공유)' , 'communicare(공동체, 공통성을 이룩하다)'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to share with others(다른 사람과 나누어 갖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의 줄임말.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중전달' 또는 '대량전달'을 의미
*커뮤니케이션의 세 가지 관점:
1. 구조적 관점(기술적 차원) : 커뮤니케이션을 하나의 메시지 전달 과정, 즉 송-수신(sender - receiver)과정으로 보고 신속하고 정확한 전달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
2.의미적 관점(기능적 차원) : 커뮤니케이션을 부호(상징,심벌)을 이용한 의미 창출 과정으로 보고 메시지의 부호화-해독화(encoding-decoding)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
3.의도적 관점(효과적 차원) : 커뮤니케이션을 상대방을 설득하기위한 의도적 행위로 이해하고 얼마나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
"커뮤니케이션이란 유깇들이 설득을 목적으로 부호(상징)을 이용해 메시지를 주고받는 행위"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커뮤니케이션 참여자의 수에 의한 분류
1)인간 내 커뮤니케이션 : 개인 내부의 커뮤니케이션
2) 대인 커뮤니케이션 : 2인간 의사소통
3) 집단 커뮤니케이션 : 3인 이상 집단 내 의사소통
4) 조직 커뮤니케이션 : 구조화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5) 매스 커뮤니케이션 : 매스 미디어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커뮤니케이션 방향성에 의한 분류
1)일방향 커뮤니케이션 : 송신자 ->수신자
2)양방향 커뮤니케이션 : 송신자 <->수신자
3)상호작용성 커뮤니케이션 : 송신자 <->수신자,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
<비언어적 메시지 (non-verbal message)의 유형
1)의상 : 유니폼, 신발 등 사람의 전체적인 용모
2)얼굴과 눈 : 얼굴 표정과 눈짓
3)자세 : 앉거나 서 있는 모양새
4) 몸짓 : 손짓, 발짓 등 사람의 모든 움직임
5) 접촉 : 쓰다듬거나 만지거나 때리는 등의 모든 신체적 접촉 행위
6) 목소리 : 특별한 목소리 색깔, 크기, 습관 등
7)공간과 지역성 : 커뮤니케이션하는 사람들 사이의 거리 또는 지역적 특성
8)환경 : 실내 장식이나 조명, 시간 등 주변 환경
*커뮤니케이션 이란 : 송신자-수신자 간 정보 교환 과정
*커뮤니케이션 기본요소
송신자 | 메시지를 부호화해서 수신자에게 보냄 |
부호화 | 메시지를 인간의 감각기관에 의해서 인지될 수있도록 전환 |
채널 | 메시지 전달에 이용되는 전송체계 |
해독 | 수신자가 송신자의 생각과 아이디어(메시지)를 인지하는 과정 |
피드백 | 송신자에게 받은 메시지에 대한 수신자의 반응 |
잡음 | 메시지의 송수신을 방해하거나 간섭하는 것 |
<슈람의 smcr모델과 잡음>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라스웰 모델
송신자 (sender/source) | 채널/매체 (channel/media) | 수신자 (reciever) |
메시지 (message) | (영향 impact) |
✨라스웰 모델에 따른 매스 커뮤니케이션 예시
일간신문 | 인쇄시설, 종이, 인터넷 | 독자 |
정부 비판 | 정부 정책 불신 |
*미디어는 매개체, 즉 매체
*매스미디어는 '대중매체'
->커뮤니케이션을 하더라도 어느 한 쪽이 많은 수의 사람을 상대로 하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매체.
*매스미디어의 중요성
-미디어 이용의 일반성 -> 보급 확산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미디어 소비가 보편화됨.
*모든 미디어는 인간의 연장이다.
*미디어와 사회의 관계
1)미디어를 역사의 산물로 보는 관점 - 미디어는 한 사회의역사적 산물이고 역사의 일부라는 시각
2) 미디어를 사회유지 기능체로 보는관점 - 미디어를 대규모 현대사회를 유지시키는 데 필수적 존재로 보는 시각
3)미디어를 매개체로 보는 관점 - 미디어는 사람들과 세상을 연결시키는 매개체라고 보는 시각
4)미디어를 사회구조적 측면에서 보는 관점 - 미디어와 사회구조는 서로 영향을 미치는 쌍방적 관계에 있다는 시각
*매스커뮤니케이션
-전통적으로 미디어를 매개로 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메시지를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
-매스미디어는 거대한 기업이다.
-미디어 산업이국가의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식했고, 과거에 비해 수백개, 수천 배의 정보와 오락이 생산되어 유통되는 사회로 변화
*미디어의 생산, 유통, 소비에 관한 이해
-생산 : 출판사, 신문사, 방송사, 영화사 등 생산기구
-유통 : 미디어 생산물이 수용자에게 도다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
-소비 : 미디어에 따라 수용자의 명칭은 구분, 통칭해서 미디어 수용자 (독자, 구독자, 관객,청취자, 이용자 등..)
<마케팅의 한계와 문제>
-연결이 지배하는 세상은 '대중'이라는 거대한 사회적 그룹이 사라지고 우리 한명 한 명이 미디어가되는 세상, 서로의 콘텐츠가 연결되어 끝없이 네트워크를 만들고 지우는 세상
*대중이라는 타깃이 사라졌고, 마케터들의 메시지를 전달해 주던 전통적 의미의 미디어는 네트워크 속으로 융해
*과거의 마케팅에서 고객 한 사람의 니즈,욕구가 무엇인지 중요했다면 이제는 고객이 사랑하는 가족-공동체 단위, 고객이 참여하는 사회, 고객이 살고있는 지구 단위로 가치가 확대
<공통적 특성으로 수렴>
고객의 경험에 기반을 둔다 -> 제품은 고객들 간의 유익한 관계를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된다.
-마케팅은 거들뿐이다
-> 고객과 고객,고객과 제품, 고객과 정보 또는 (잠재적) 관심의 연결.
-> 연결의 주체도 고객, 고객이 미디어이기 때문.
*그 결과 , 네트워크를 만든다.
-> 모든 활동은 네트워크로 돌아온다. 데이터를 생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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