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미디어란/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커뮤니케이션 유형

countryroad 2023. 10. 16.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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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란 :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모든 도구와 환경 (모든 것이 미디어가 될 수 있다. 미디어는 규정되지 않는 것에서 출발상황에 따라 말을 바꾸듯 가변적인 미디어)

1.미디어는 관계를 만드는 매개체 - 신문은 여론을 텔레비전은 대중을 만들었다.

2.매개된 관계에 의해 정해지는 것이 미디어 - 대중을 만든 것은 매스미디어, 구독관계로 이루어진 것은 트위터, 친구관계로 이루어진 것은 sns


1.미디어의 개념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커뮤니케이션 : 'communication'이란 영어 단어는 본디 라틴어의 'communis(공통,공유)' , 'communicare(공동체, 공통성을 이룩하다)'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to share with others(다른 사람과 나누어 갖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의 줄임말.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중전달' 또는 '대량전달'을 의미

*커뮤니케이션의 세 가지 관점:

1. 구조적 관점(기술적 차원) : 커뮤니케이션을 하나의 메시지 전달 과정, 즉 송-수신(sender - receiver)과정으로 보고 신속하고 정확한 전달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

2.의미적 관점(기능적 차원) : 커뮤니케이션을 부호(상징,심벌)을 이용한 의미 창출 과정으로 보고 메시지의 부호화-해독화(encoding-decoding)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

3.의도적 관점(효과적 차원) : 커뮤니케이션을 상대방을 설득하기위한 의도적 행위로 이해하고 얼마나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

"커뮤니케이션이란 유깇들이 설득을 목적으로 부호(상징)을 이용해 메시지를 주고받는 행위"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커뮤니케이션 참여자의 수에 의한 분류

1)인간 내 커뮤니케이션 : 개인 내부의 커뮤니케이션

2) 대인 커뮤니케이션 : 2인간 의사소통

3) 집단 커뮤니케이션 : 3인 이상 집단 내 의사소통

4) 조직 커뮤니케이션 : 구조화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5) 매스 커뮤니케이션 : 매스 미디어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커뮤니케이션 방향성에 의한 분류

1)일방향 커뮤니케이션 : 송신자 ->수신자

2)양방향 커뮤니케이션 : 송신자 <->수신자

3)상호작용성 커뮤니케이션 : 송신자 <->수신자,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

 

<비언어적 메시지 (non-verbal message)의 유형

1)의상 : 유니폼, 신발 등 사람의 전체적인 용모

2)얼굴과 눈 : 얼굴 표정과 눈짓

3)자세 : 앉거나 서 있는 모양새

4) 몸짓 : 손짓, 발짓 등 사람의 모든 움직임

5) 접촉 : 쓰다듬거나 만지거나 때리는 등의 모든 신체적 접촉 행위

6) 목소리 : 특별한 목소리 색깔, 크기, 습관 등

7)공간과 지역성 : 커뮤니케이션하는 사람들 사이의 거리 또는 지역적 특성

8)환경 : 실내 장식이나 조명, 시간 등 주변 환경


*커뮤니케이션 이란 : 송신자-수신자 간 정보 교환 과정

*커뮤니케이션 기본요소

송신자 메시지를 부호화해서 수신자에게 보냄
부호화 메시지를 인간의 감각기관에 의해서 인지될 수있도록 전환
채널 메시지 전달에 이용되는 전송체계
해독 수신자가 송신자의 생각과 아이디어(메시지)를 인지하는 과정
피드백 송신자에게 받은 메시지에 대한 수신자의 반응
잡음 메시지의 송수신을 방해하거나 간섭하는 것

<슈람의 smcr모델과 잡음>

출처 : https://slidesplayer.org/slide/16659059/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라스웰 모델

송신자 (sender/source) 채널/매체 (channel/media) 수신자 (reciever)
메시지 (message) (영향 impact)

✨라스웰 모델에 따른 매스 커뮤니케이션 예시

일간신문 인쇄시설, 종이, 인터넷 독자
정부 비판 정부 정책 불신

*미디어는 매개체, 즉 매체

*매스미디어는 '대중매체'

->커뮤니케이션을 하더라도 어느 한 쪽이 많은 수의 사람을 상대로 하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매체.

*매스미디어의 중요성

-미디어 이용의 일반성 -> 보급 확산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미디어 소비가 보편화됨.


*모든 미디어는 인간의 연장이다.

*미디어와 사회의 관계

1)미디어를 역사의 산물로 보는 관점 - 미디어는 한 사회의역사적 산물이고 역사의 일부라는 시각

2) 미디어를 사회유지 기능체로 보는관점 - 미디어를 대규모 현대사회를 유지시키는 데 필수적 존재로 보는 시각

3)미디어를 매개체로 보는 관점 - 미디어는 사람들과 세상을 연결시키는 매개체라고 보는 시각

4)미디어를 사회구조적 측면에서 보는 관점 - 미디어와 사회구조는 서로 영향을 미치는 쌍방적 관계에 있다는 시각 

 

*매스커뮤니케이션

-전통적으로 미디어를 매개로 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메시지를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

-매스미디어는 거대한 기업이다.

-미디어 산업이국가의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식했고, 과거에 비해 수백개, 수천 배의 정보와 오락이 생산되어 유통되는 사회로 변화

*미디어의 생산, 유통, 소비에 관한 이해

-생산 : 출판사, 신문사, 방송사, 영화사 등 생산기구

-유통 : 미디어 생산물이 수용자에게 도다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

-소비 : 미디어에 따라 수용자의 명칭은 구분, 통칭해서 미디어 수용자 (독자, 구독자, 관객,청취자, 이용자 등..)


<마케팅의 한계와 문제>

-연결이 지배하는 세상은 '대중'이라는 거대한 사회적 그룹이 사라지고 우리 한명 한 명이 미디어가되는 세상, 서로의 콘텐츠가 연결되어 끝없이 네트워크를 만들고 지우는 세상

*대중이라는 타깃이 사라졌고, 마케터들의 메시지를 전달해 주던 전통적 의미의 미디어는 네트워크 속으로 융해

*과거의 마케팅에서 고객 한 사람의 니즈,욕구가 무엇인지 중요했다면 이제는 고객이 사랑하는 가족-공동체 단위, 고객이 참여하는 사회, 고객이 살고있는 지구 단위로 가치가 확대

<공통적 특성으로 수렴>

고객의 경험에 기반을 둔다 -> 제품은 고객들 간의 유익한 관계를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된다.

-마케팅은 거들뿐이다 

-> 고객과 고객,고객과 제품, 고객과 정보 또는 (잠재적) 관심의 연결.

-> 연결의 주체도 고객, 고객이 미디어이기 때문.

*그 결과 , 네트워크를 만든다.

-> 모든 활동은 네트워크로 돌아온다. 데이터를 생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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