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고객가치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 ATL과 BTL/트리플미디어

countryroad 2023. 6. 4.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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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가치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 ATL과 BTL/트리플미디어

*박물관,영화관 등 가격전략

• 관람대상의 연령, 프로그램이나 제품이 장소와 시간에 따라 가격 차별

•장소에 따라 : 특별한 기구나 기계를 사용하는 장소, imax극장, 3d극장,4d극장등

• 시간에 따라 : 일반 관람시간, 저녁시간 등

• 프로그램에 따라 :상설전시와 기획전시, 교육프로그램, 안내프로그램, 회원제도 

📍ATL (Above the line)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의 매체에 일방적으로 광고를 전달하는 것을 말하며 최근에는 인터넷과 케이블로 확장되었다. 전통적으로 광고들은 atl방식으로 전달되어져 왔다. 많은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인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그 영향이 줄어들고 있지만 그 양적 파급력은 여전히 무시 못할 수준이다.

출처 : 광고 스튜디오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Atl 통신 기호 모음 로열티 무료 사진, 그림, 이미지 그리고 스톡포토그래피. Image 75497841. (123rf.com)

📍BTL (Below the line)

-이벤트, 전시, 스폰서십, ppl, crm, dm등을 이용하여 소비자가 경험하고 참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구매 및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홍보방식,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간접적 홍보활동

-최근 광고에서 거대한 4대 매체의 한계, 소비자의 세분화

-불특정 대중을 상대로 하는 atl은 그 효율성이 차차 줄어드는 추세이며 직간접적인 경험과 참여, 그리고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btl이 각광받고 있다. 또한 btl은 단순히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것을 넘어서, 브랜드의 호감과 태도를 형성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주요 매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고객층을 공략하는 atl과는 타깃고객층을 세분화해서 잡고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btl의 특징

-atl과 btl을 이용하여 일관되게 브랜드 메시지와 컨셉을 전다하는 것을 imc전

 

출처 : [트리플 미디어 마케팅효과]페이드미디어,온드미디어,언드미디어,웹 2.0,멀티미디어 2.0,소셜미디어 마케팅,미디어융합연구소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트리플미디어"

온드미디어를 통해 대화를 시도하고, 언드미디어를 통해 자발적인 자신들만의 이야기를 확산시키고,페이드미디어를 통해 온드미디어를 지원하는 역할

*통합형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명확하고 설득적이며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비교,검토하여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이들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것.

 

•통합형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양상의 변화

-소비자의 변화 : 소비자는 더 많은 정보를 얻고 더 많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

-마케팅전략 환경의 변화 : 대규모 시장이 세분화, 집중적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디지털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 :기업과 고객이 서로 의사소통하는 방식의 변화(새로운 정보 도구와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탄생)

*디지털미디어와 소셜미디어는 세분시장에 보다 집중적이고, 사회적이며,고객 인게이지먼트형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탄생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 유저가 제품을 얼마나 많이 또는 자주 상호작용 하는가를 나타내는 척도. 즉, 고객이 참여하고 유도하는 퍼센테이지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가치를 느낄 수있도록 → 인게이지 → 수익창출

•촉진믹스

✓광고 : 기업등의 스폰서가 비용을 지불하고 비인적 매체를 통해 아이디어나 제품, 서비스에 대해 벌이는 모든 형태의 촉진 활동

✓판매촉진 :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단기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활동

✓인적판매 :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판매를 촉진하며 고객관게를 구축하기 위한 기업의 영업인력을 통한 잠재고객과의 상호작용 활동

✓pr(publi relations) : 호의적인 기업평판과 기업이미지를 구축하고, 비호의적인 소문이나 이야기, 사건 등에 대해서는 피해가 최소화됟록 처리하고 방지함으로써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대중과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활동

*디지털 및 다이렉트 마케팅(직접마케팅) : 표적 개별 소비자와 고객 커뮤니티로부터 즉각적인 반응을 얻고 지속적인 고객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그들과 직접적으로 교류하는 활동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two-way communication)

 

2.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개발

1).타깃 시청자의 명확화(목표청중의 결정)

- 목표 청중은 현재 사용자, 잠재적 구매자, 구매결정자,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개인 또는 그룹 등

2). 커뮤니케이셔 목표 수립

-타깃시장과 그 특성이 명확하다면 시청자에게 어떤 반응을 얻고 싶은지 결정(궁극의 반응은 구매와 만족)

*반응 단계 모델

  AIDA모델 혁신*채용모델 커뮤니케이션모델
인지단계 주의 지각 노출
수용
인지
감정단계 관심
욕구
관심
평가
태도
의사
행동단계 행동 시용
채용

 

(1)목표청중결정 (타깃 시청자의 명확화)

(2)커뮤니케이션 목표 수립

(3)메시지 설계

(4)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매체 선택

(5) 메시지 원천 선택

(6) 프로모션 효과 측정(피드백의 수집)

 

1.커뮤니케이션 전략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모형

출처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과정 모형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인적 비인적
통제가능 세일즈 맨 점원, 판매원 영업 맨 광고, 판매촉진
불가능 친구,이웃,오피니언 리더(인플루언서) 선전, 포장지, 용기, 쇼핑백의 2차적 사용

2.효과적 커뮤니케이션 개발

(4)커뮤니케이션 채널과 매체 선택(미디어의 선정)

✓인적(대면적)커뮤니케이션 채널: 영업담당자,전문가,이웃,가족,친구, 단체 등(제품이 고가격, 불안을 동반하며 구입빈도가 낮을 경우 등)

-구전(WORD -OF - MOUTH)이 많은 제품 분야에서 상당한 효과를 발휘

✓비인적(비대면적) 커뮤니케이션 채널 : 신문, 잡지, 라디오 등 매스 미디어, 제품이나 기업의 분위기, 이벤트 등

-비인적 커뮤니케이션은 구매자에게 직접적으로영향.

-대중매체를 통한 비인적 커뮤니케이션은 종종 인적 커뮤니케이션을 유발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구매자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함.

*인플루언서는 대중매체와 청중사이를오가면서미디어에 덜 노출되는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

✓목표는 고객을 브랜드 인지도및 선호도, 브랜드를 구매하고 나아가 다른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옹호하는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콘텐츠 경험을 만드는 것.

-제품간의 차이가 명확할 때 : 인지,감정,행동의단계

-제품간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경우 : 행동,감정, 인지의단계

(3)메시지 설계

-메시지 내용(소구유형) : 이성적 소구,감성적소구, 도덕적 소구

-메시지 구조 : 결론을 이끌어낼 것인가 청중에게 맡길 것인가/강력한 한주장을 처음 또는 마지막에 제안할지의 문제/일면적,양면적

-메시지 포맷(형태) : 인쇄광고 (활자, 카피, 그림, 색), TV광고(얼굴표정, 동작, 복장, 언어, 이야기 스피드, 음)       

 

<촉진믹스의 장점과 단점>

요소 장점 단점
광고 -단위 노출당 저비용으로 다수의 소비자에게 도달 가능(넓은 도달 범위)
-메시지의 다양한표현이 가능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효율적임
-반복적 메시지 전달이 가능
-제품이 합법적이라는 인식을 제공 
-비대면적으로 설득력이 약함
-높은 비용 대비 노출 시간이 짧음
-청중과의 일방적(ONE-WAY)커뮤니케이션 발생
-소비자들의 주의를 끌기 어려움
판매촉진 -매출 증가와 관련 빠르고 직접적인 효과 나타남.
-짧은 기간에 소비자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음
-다양한 판매 도구를 사용할 수있음.
-다른 커뮤니케이션과 연결하기가 쉬움 
-수익 악화 유발 가능 소비자들의 낮은 준거 가격에 대한 기대를 초래할 수 있음
-브랜드 이미지에 악영향 미침
-타사의 모방이 용이함
인적판매 -대면적이고 상호작용이 원활함
-설득력 있고 판매에 대한 영향력이 큼
-고객의 문제점 진단 및 해결 가능
-소비자들에게 구체적이고 고객화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음
-접촉 비용이높음
-알맞은판매사원을 채용하기 어려움
-판매사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시키기 어려움
-판매조직의 크기를 쉽게 변화시키기어려움
-판매사원의 능력이 다양함  
홍보- -낮은 경제적 비용
-높은 신뢰성 보유
-비협조적인 매체일 수 있음
-매체의 주의를끌기 위한 높은 경쟁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함
-매체에 의한 메시지를 통제하기 어려움.   

 

(5)메시지원천 선택 

-정보원 : 정보원의 신뢰성에 따라

(6)피드백 수집

-메시지나기타 브랜드 콘텐츠를 실행한 뒤 목표 청중에게 미친효과를 조사해야 함.

*청중에게 그 콘텐츠를 기억하는지, 몇 번이나 그 콘텐츠를 보았는지, 어떤 점이 떠오르는지, 그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느꼈는지, 해당 브랜드와 기업에 대한 태도가 변화했는지, 다른 사람들에게 그 제품을 추천했는지, 매장을 방문 했는지 등등해당 콘텐츠에노출된 후의 행동 측정

-피드백 결과에 따라 촉진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제품 자를수정 할 수도있음  

3. 촉진믹스 설정

촉진믹스전략

-푸시전략 : 제조업자가 유통업자를대상으로 주로판매촉진과 인적판매 수단을 동원하여 촉진활동을 하는 것

-풀전략 : 제조업자가 최종 구매자를 대상으로 주로 광고와 판매촉진, 콘텐츠 수단을 동원하여촉진활동을 하는 것.

 푸시전략 →

제조업자 제조업자 마케팅 활동(인적판매, 중간상 촉진등) 소매업자,도매업자 유통업자 마케팅 활동(인적판매, 광고, 판매촉진 등) 소비

 풀전략

제조업자 수요 소매업자,도매업자 수요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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